스마트시티 땅값 협상 결렬 후폭풍 … 시민단체 "협상 조속히 마무리해야"

인천 검단새빛도시에 조성 예정인 '스마트시티'의 토지 가격을 놓고 인천시와 두바이 측의 1차 협상이 결렬되면서 사업대상지를 포함하고 있는 검단새빛도시 사업 자체가 지장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인천일보 8월23일자 2면>

참여예산센터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4일 성명을 내어 "스마트시티사가 협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검단새빛도시 전체사업 중단을 요청했다"고 지적했다.

검단새빛도시는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5대 5로 지분을 나눠 추진하는 신도시 개발사업이다. 전체 부지 면적은 1118만㎡다.

시는 2015년 3월 지지부진한 검단새빛도시 개발 촉진을 위해 중동 오일머니 유치를 추진했다.

2016년 1월 시는 두바이 스마트시티사와 검단새빛도시 안에 470㎡ 규모의 스마트시티코리아 조성을 위한 협정서(MOA)를 체결하고 토지매각 협상에 들어갔다.

유정복 인천시장의 외국 투자유치 1호로 기대를 한 몸에 받았지만, 올 8월 22일 협상기한이 만료될 때까지 양측은 토지매매가격을 합의하지 못했다.

문제는 가뜩이나 지지부진한 검단새빛도시 개발사업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참여예산센터는 "스마트시티사가 시와 토지가격 협상이 진행 중인데 한편에서 토지매매가 이뤄지면 자신들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7만4736세대가 입주할 계획인 검단새빛도시 조성사업은 2007년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이후 지난해 착공을 시작해 현재 공정률이 2%에 그친다.

현재 인천도시공사 총 부채는 7조3794억 원인데 이 중 검단새빛도시와 관련된 빚이 2조5434억 원으로 전체 부채의 34%를 차지한다.

인천도시공사 빚의 대부분은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해 대형 개발사업이 지연되면서 투자된 자금이 회수되지 않아 발생했다.

검단새빛도시의 지연은 인천도시공사의 재정건전성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두 단체는 "시는 스마트시티 협상을 조속히 끝내고 검단새빛도시 사업을 정상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