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민간투자 … 사업성 없어 외면
▲ 사업이 성사됐을 때를 구상해 만든 백운역세권 조감도.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겠다며 추진했던 역세권 개발사업이 모두 '없던 일'이 됐다.

지난해 말 연수·원인재 역세권 도시개발구역이 해제된데 이어 시는 22일 백운 역세권에 대해서도 개발 구역 지정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백운역 사업은 경인선 1호선 백운전철역사 주위를 대규모로 개발하는 취지였다.

부평구 십정동 173-11번지 백운역 일대 3만5253㎡에 임대형 주거복합 건물 4동을 건설하고, 스포츠·레저시설, 의료·문화시설, 주거동을 세울 구상이었다.

철로 위에는 125m 가량의 덮개를 설치해 그 위에 광장도 만들기로 했다.

시는 기본계획을 세우고 2013년 부터 민간사업자를 공모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까지 희망자가 나오지 않고 있다.

총 1061억원의 사업비를 민간업체가 전액 부담해야 하지만 투자비에 비해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서다.

현행법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후 3년이 되는 날까지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하지 않으면 구역을 해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연수·원인재 역세권도 같은 이유로 지난해 12월 구역 해제됐다.

시가 개발 사업 전망이나 타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대규모 개발 계획을 남발하는 동안 애꿎은 세금만 낭비한 셈이됐다.

2011~2013년 시가 역세권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인선 및 수인선 역세권 개발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에는 8억800만원이 들어갔다.

역 주변이 정비되고 편의시설이 들어설 것이라며 인근 주민들이 가졌던 기대감도 허무하게 공중 분해됐다.

시 관계자는 "100% 민간투자 사업이다 보니 업체를 모집하기 어려웠다"며 "이 밖에 다른 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