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전 20대 초반의 나이에 에이즈(후천성 면역결핍증)에 감염된 호주인 로이드 그로스는 당시 수명이 3년 정도 남았다는 진단을 받았다.

현재 51살로 건강하게 살아가는 그로스는 "당시 에이즈 병동은 죽어가는 사람들로 가득 찼으며, 환자들에게 식사를 전달하는 사람들은 긴 빗자루대로 음식을 병실로 밀어 넣었다. 끔찍한 시기였다"라고 호주 ABC 방송에 말했다.

그로스는 이제는 '사형선고'를 받은 게 자신이 아니라 에이즈라는 생각을 한다.
 
호주의 주요 과학자들과 에이즈관련 단체들이 해마다 에이즈 진단을 받는 사람이 매우 적다며 에이즈가 치명적인 질병인 시대가 끝났음을 선언했다고 ABC 방송이 11일 보도했다.

호주의 에이즈 연구단체 과학자들과 호주에이즈단체총연합(AFAO)은 에이즈 사망자 수가 정점기인 1990년대 초반에는 연간 약 1천명이었지만, 이제는 사망자는 없다며 에이즈는 더는 공중보건의 문제는 아니라고 밝혔다.

시드니에 있는 뉴사우스웨일스대학(UNSW) 커비연구소의 HIV 역학·예방 프로그램 책임자인 앤드루 그룰리치 교수는 "우리는 에이즈를 모니터조차 하지 않고 있고,많은 이들에게 이는 그냥 일시적인 것이 됐다"라고 방송에 말했다.

그룰리치 교수는 또 에이즈와의 싸움이 여전히 진행 중이지만 에이즈에 걸리는 게 기적인 것처럼 돼 버렸다고 덧붙였다.

멜버른대학 피터 도허티 연구소의 샤론 르윈 교수는 1990년대 중반 처음 개발된항레트로바이러스제가 완전히 상황을 바꿔놓은 게임체인저가 됐다고 설명했다.

항레트로바이러스제가 에이즈바이러스(HIV)가 에이즈로 진전되는 것을 막으면서HIV에 감염된 사람이 더 오래 건강하게 살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HIV 감염이 이전에는 사형선고로 받아들여졌지만 이제는 만성적이며 관리 가능한 질병으로 극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르윈 교수는 설명했다.

하지만 이들 전문가는 에이즈의 종식이 곧 에이즈 바이러스의 종식은 아니라며 아직도 에이즈 전염을 막지 못하고 있는 국가들을 지원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에이즈 퇴치 운동가들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만 매년 18만명이 에이즈에 걸리고 120만명이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으로 보고되고 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