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문화 동시 충족 복합생활공간 탈바꿈
아이들과 편안한 쇼핑고객 취향 저격 서비스

최근 백화점은 쇼핑만을 위한 장소가 아니라 여가와 놀이, 문화 생활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각 매장들도 아이들을 위한 놀이시설과 여성들을 위한 휴게시설, 장애인 전용 시설, 야외공원 등 고객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편의시설들을 갖춰나가고 있다.

아울러 전문 예술가들의 공연·전시를 관람하고 직접 문화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지원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는 중이다.

이에 인천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지역 쇼핑센터 내 다양한 고객 편의 및 문화시설들을 소개한다.
20160310010040.jpeg

▲ 아이들과 함께 나와도 편안하게 즐기는 쇼핑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은 어린이와 주부 고객들이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층별로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다.

신세계는 이달 중으로 1층에 있던 유모차대여소를 3층 유아용품 매장으로 옮겨 쇼핑의 편의를 더할 예정이다. 유모차는 24개월 미만 유아만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3층에는 유아휴게실을 비롯해 키즈카페도 위치해 있어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공간을 함께 제공한다.
또한 네일아트, 헤어·메이크업 전문점, 구두핸드백 수선실, 사진관 등이 입점해 각종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5층에는 백화점 철수 브랜드와 미입점 행사 브랜드, 가전제품 등의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선 상담 센터가 마련돼 있고, 6층에는 고객상담실이 위치해 쇼핑 중 불편사항이나 문제점에 대해 문의가 가능하다. 야외 휴게 공간 '스카이파크'에서는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인천점 역시 아이와 함께 쇼핑을 나온 고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지하 1층에 유모차대여소, 지하 2층에 유아휴게실 및 어린이 놀이방시설을 설치했다.

지하 1층 안내데스크와 물품보관소, 식품선물상품교환데스트, 통합 A·S센터를 비롯해 지하 2층 분실물 도우미 센터 등에서도 각종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구매한 상품을 현장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는 스마트픽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5층 스마트픽 픽업데스크에서 상품을 받으면 된다.

7층에는 고객 상담실과 각종 식당가가 자리하고 있으며, 10층에는 갇힌 공간에서 나와 시원한 야외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옥상공원'이 마련돼 있다.

스퀘어원은 가족단위 방문고객의 편의를 최대화하기 위해 어린이 화장실과 수유실 및 가족 휴게실을 총 8개(1층 1곳, 2·3층 각 3곳, 4층 1곳)를 배치했다.

스퀘어원 3층 '피노키오 키즈카페'와 홈플러스 지하 1층 '상상노리 키즈카페'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으로 꼬마기차, 볼대포, 카레이싱, 트램블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부모들은 입구의 휴식공간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휴식을 취하며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보면 된다.

20160310010028.jpeg

▲ 쇼핑은 물론 예술가 공연·전시 등 문화생활까지

쇼핑센터들은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 전시를 개최하고, 대관 지원도 진행 중이다.

신세계 인천점 5층에는 아카데미와 문화홀, 갤러리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갖춰져 있다.

아카데미는 쿠킹스튜디오, 키즈홀, 커뮤니티룸 등 차별화된 강좌와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 학기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강좌가 운영된다.

신세계 문화홀과 갤러리는 전국에 각각 5개점, 3개점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문화시설로, 인천점은 문화홀과 갤러리 시설 모두를 갖췄다.

418석 규모의 첨단 시설을 갖춘 신세계 문화홀에서는 수준 높은 공연과 전시회, 패션 쇼 등 다채로운 문화 공연이 열린다.

이곳은 전문적 수준의 공연뿐만 아니라 예술고등학교 및 대학교 발표회, 공공의 정보 제공 목적의 공연을 할 수 있도록 대관을 지원하기도 한다.

신세계 갤러리는 국내외 유명 작가를 소개하고 전시회를 통해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회화, 조각, 사진 등 정통 미술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인, 건축 등 폭넓은 장르의 동향과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며, 고객들의 작품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가가 작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도슨트 서비스도 제공된다.

롯데백화점 인천점 7층에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평생사회교육장 문화센터가 있어 3개월마다 새로운 강좌를 듣고 스페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7층 문화센터 다목적홀과 10층 옥상공원, 지하 2층 샤롯데홀은 세미나, 발표회, 음악회 등 휴식과 공연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다.

해당 시설들은 무료 대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옥상공원에서는 무대와 의자 등 시설을 갖추고 있어 야외 음악회와 연극, 무용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샤롯데홀은 약 330㎡의 실내공간으로 지하철 예술회관역과 연결돼있어 각종 공연과 전시활동 시 접근성이 좋다.

문화센터 다목적홀은 최대 150명까지 수용가능하며 빔프로젝트와 마이크, 전신거울 등의 시설이 완비돼 댄스, 무용과 같은 활동적인 실내동아리 활동에 적합하다.

스퀘어원 4층의 문화홀은 어린이 북카페, 공연공간, 오픈 갤러리로 구성돼있다.

시민들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지역 내 문화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각종 공연에 대해 대관신청이 가능하다.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