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결과 '절반 이상' 원해 … 도, 지원법 제정 정부에 건의

포천 영평사격장 주변 주민들 중 절반 이상이 적절한 피해보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최근 실시한 '영평사격장 주변 주민지원 대책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영평사격장 주변 주민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법 제정 등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영평사격장 주변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피해현황 조사 및 대책마련을 위해 실시된 것으로,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0월5일부터 올해 1월 15일까지 100일간 진행했다.

경기연은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와 국내외 유사 사례조사 등을 실시해 ▲영평사격장 주변 피해현황 및 주민의견 조사 ▲사격장 주변지역 대책수립관련 사례조사 ▲영평사격장 주변 주민 안전대책 및 지원방안 등을 제시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주민들은 적절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53%로 가장 많았다.그 다음으로 사격장 완전폐쇄를 요구하는 의견이 24.8%, 국가안보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다른 지역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13.8%를 차지했다.

사격장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 주민들은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가장 우선으로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헬기 강풍, 환경오염, 유탄·도비탄, 화재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피해보상 및 주민지원 대책에 대해서 주민들은 '노력하는 것 같지만 변화는 없다'라고 생각하는 의견이 40.6%를 차지했으며, '노력하지 않는다'는 34.8%, '전혀 노력하지 않는다'는 15% 등의 순으로 파악됐다.

경기연은 ▲군 소음 관련 입법 시 적용 범위를 주한미군이 사용하는 비행기, 사격장까지 포함해 주민 피해 대책 마련 ▲사격장 운용 시에는 유탄, 도비탄 피해예방 및 소음·진동 측정망 설치 등 대책 수립 ▲군사 훈련 시 야간훈련, 항공기 운행(고도·속도) 제한 ▲민원시스템 일원화 및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등을 대책으로 제시했다.

박태영 도 군관협력담당관은 "이번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주민들이 사격장에 대한 인식이 매우 좋지 않고, 정부와 군의 노력에 비해 체감하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결과를 향후 대책방향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문제해결의 실마리로 삼겠다"고 밝혔다.


/포천=김성운기자 sw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