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간의 외침 '수요시위' 1212회 전국 동시다발 집회
▲ 6일 오후 수원시 권선구 올림픽공원 수원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경기자주여성연대 주최로 열린 박근혜- 아베정부의 매국적 한일위안부합의 규탄 기자회견에서 여성단체 회원들이 정부의 일방적인 위안부 문제 해결을 규탄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수원평화나비 등 17개 시민사회단체 소녀상 앞 기자회견
"政, 모호한 협의결과 수긍 강요 … 국가·법적책임 묻게해야"


24년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단일집회로는 세계 최장기록을 세운 1212번째 집회인 '수요시위'가 6일 전국 27개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이날 수원평화나비 등 수원지역 17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시민들의 자발적 후원으로 2014년 수원올림픽 공원내에 건립한 수원평화비(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굴욕적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협상"이라고 규탄했다.

특히 이들은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에 임하면서 일본정부의 소녀상 이전이라는 어이없는 조건을 받아들인 것도 모자라 앞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입에 담지도 않겠다는 한국정부의 모습이 부끄럽고 실망스럽다"며 정부의 굴욕적인 외교행태를 비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의 노력을 기대해 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졸속적인 협의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강요하고 있다"며 "그것도 모자라 그동안 민간이 기울인 문제해결 노력 등을 폄하하는 발언을 하면서 이번 굴욕 협의의 부당성을 정당화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정부가 협의 과정에서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담으려는 노력은 전혀 없이 일본의 모호한 책임 인정과 사과를 놓고 '최종적이고 불가역성인 해결'까지 약속했다"며 "조직적인 군대 성노예 범죄에 희생당한 수많은 여성들의 절규를 뒤로하고 까다로운 문제임을 내세워 어물쩍 봉합해버리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가 진정으로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명예와 존엄성을 회복하고 싶다면 잘못된 합의에 따른 재단 설립이 아니라, 24년 동안 피해자들이 줄기차게 호소하고 외쳐온 일본정부의 국가적이고 법적인 책임을 이행시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일 합의내용에 대해 "일본정부가 '군이 관여했다'는 말로 모호하게 표현하면서 전쟁범죄를 인정하지 않았고, 범죄행위에 대한 사과의 대상이 너무나 모호해 진정성이 담긴 사죄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재단을 한국정부가 만들고 일본정부가 10억엔(한화97억원) 상당의 돈을 내기로 한 것은 일본정부의 국가배상 책임을 분명히 하지 않아 일본이 완전 법적책임에서 벗어나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끝으로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동의나 이해를 구하지 않고 이뤄진 협상이어서 말이 안 된다"고 이번 한일협상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이재준 전 수원제2부시장, 박옥분 도의원, 장정희 시의원 등이 참석해 이들과 함께 규탄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너무나 안타까운 협상을 한 것에 우리 위안부 할머님들과 광복을 위해 목숨을 바치신 분들께 죄송스러워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수원청소년평화나비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모(19)군은 "한일협상에 기대를 많이 했는데 결국 일본정부의 애매모호한 사과 등으로 제대로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 국민으로서 청소년으로서 부끄럽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24년 동안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낮 12시에 열린 수요시위는 2011년 12월14일 1000회를 맞아 시민들의 참여로 평화의 소녀상을 세웠고, 위안부 할머니들이 참석해 일본군의 만행을 생생히 증언해왔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