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에 "철회까지 강력 행동 나설 것"

정부가 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확정 고시하자 이재정(사진) 경기교육감은 "필요하다면 청와대 1인 시위 그 이상도 할 수 있다"며 확정고시 철회를 위한 행동에 나설 뜻을 밝혔다.

이날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경기도교육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행정예고기간 동안 수렴된 여론 결과에 대한 발표나 설명이 없고, 예정돼 있던 5일이 아닌 3일에 고시를 강행한 것 등 납득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여론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힌 만큼 그 결과를 발표해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재정 교육감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 결정은 학생과 교원 학부모의 의사를 무시한 교육 참사"라고 비판하며, "교육현장의 여론과 동떨어진 '국정화 강행'은 교육을 파괴하는 '정치적 목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학생의 미래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교육파괴 행위"라며, "교육부와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 철회가 있을 때까지 학생, 학부모, 교직원과 함께 강력하게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강행에 지역 시민단체 등도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하며 행동에 나서고 있다.

이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경기네트워크'는 4일 오전 새누리당 경기도당 사무실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고시 강행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26일부터 2일까지 수원역에서 진행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농성'에 참가하는 등 정부의 '국정화' 방침을 지속적으로 규탄해왔다.

한편, 정부는 이날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확정고시 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eh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