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획정 정당 간 입장차...진보 세 결집 거대정당 견제

10·28 재보궐 선거에 이어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까지 이어지는 정치 일정을 앞두고 인천지역 정치계가 요동치고 있다. 선거구획정 등을 놓고 정당 간 입장이 엇갈리는 만큼 지역에서도 적잖은 정계 변화가 일고 있다.

인천지역 각 진보정당은 오는 11월 창당을 목표로 '진보결집+(더하기)인천준비위원회'가 활동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정의당, 국민모임, 노동정치연대, 진보결집+4 단체의 4자 선언에 맞춰 노동당 인천시당 위원장인 김규찬 중구의원을 비롯해 당직자와 당원들이 노동당을 탈당했다.

김 의원은 "진보진영이 더 이상 분열하지 않고 새롭고 넓은 지지를 받는 진보정당을 만들기 위해 탈당했다"고 말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10·28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며 선거 진영을 갖추고 있다. 인천시의원 후보 2명과 기초의원 후보 2명을 모두 배출하겠다는 큰 구도 속에 지난 7일 부평 5선거구 예비후보가 나선데 이어 서구 2선거구 후보 물색에 막판 조율 중이다.

이들 진보진영은 창당에 앞서 10·28 재보궐 선거가 열려 정의당 후보를 중심으로 한 선거연대에 나설 예정이다.

정의당 시당은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시의원의 선거법 위반으로 이번 재보궐 선거가 실시되는 만큼 혁신위원회 결정에 맞춰 후보를 배출하면 안 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내년 4월 총선에 맞춰 실시 중인 선거구획정에 대해서도 의견차가 상당하다. 거대 정당에서 기존 국회의원 300명을 유지하는 가운데 선거구획정을 한다는 방침이 바뀌지 않아 인천 12개 선거구에 대한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지역 국회의원 증원에 따라 선거구 변화가 예상돼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 상한선을 넘긴 곳 중 연수구, 서구·강화 남동, 부평 등은 물론 인근 지역인 계양 갑·을의 선거구 조정에 관심이 집중된다. 덩달아 자천타천 물망에 오르는 후보들의 선거구 선택에도 여러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비례대표 100석 이상 확보'와 '의원정수 360명 이상 늘리기'를 주장하는 인천정치개혁연대도 활동을 시작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정치개혁연대는 이날 발족식을 갖고 '국회 특권과 부패정치 청산, 인천지역 정치주권 찾기-인천지역 국회의원 확대'를 요구했다.

이들은 "두 정당의 기득권 정치 챙기기로 결론 내려는 선거구 획정논의에 맞설 것"이라며 "중앙정부로부터 수도권이라는 역차별 등 인천 홀대에 대한 원인이 인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국회의원 수가 적은 것에서 비롯된 만큼 인구 수에 맞는 국회의원수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