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용수공급 계획 … 단기대책 지적도
市 "한강 물 끌어다 써야" 사업 추진 요구
정부가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인천지역 가뭄 피해를 줄이기 위해 13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이 돈은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는 강화군 농업 용수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하지만 당장 급한 불을 끌 수 있을 뿐, 금방 없어질 돈이라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안전처는 인천, 경기, 경북, 충북 등 중·북부지역 지방자치단체에 총 6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에 지원되는 자금은 총 13억원이다. 이번 특별교부세는 지방자치단체가 농업용수 및 생활용수 부족분을 해결하는 데 쓰인다. 주로 관정개발·정비, 저수지 준설, 양수기 구입 등 가뭄 극복 사업에 투입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지원금을 가뭄으로 고통받고 있는 강화 농가에 중심적으로 사용할 방침이다. 시는 올해 초부터 식수 운반, 농업용수 공급, 급수차 지원 등 물을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사용해 강화 농가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지원금도 같은 분야에 쓰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강화에는 매일 급수차 35대와 인력 100여명이 동원돼 900여t의 물을 공급하고 있지만, 논 332㏊가 아직도 말라가고 있다. 시 입장에서도 이번 특별교부세가 당장 가뭄해소에 도움이 될지는 몰라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밝히고 있다.

특히 강화와 도서지역의 가뭄이 연례행사처럼 찾아오고 있어 이를 완전히 해소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표적인 해결책으로는 한강에서 강화도까지 농업용수를 끌어오는 방법이 있다. 여기에는 적어도 700억~8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정난을 겪고 있는 시로서는 당장 마련할 수 있는 금액은 아니다.

시 관계자는 "시 자체적으로 농민과 섬 주민들을 위해 최근 재난관리기금 3억7000만원을 내놓고, 농림부 등에서도 30억원을 지원 받았지만 단기대책 소화하는 수준"이라며 "한강 물을 끌어오기 위해 범정부 지원이 요구된다 "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