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수공간 확보·시민편의단계적인 철거 방안 검토
▲ 28일 송도 국제도시내 인천대학교 뒤편 해안도로에 철책들이 일부 남아 있다. 인천시는 강화 옹진을 제외한 63㎞ 지역의 남아 있는 철책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 한 뒤 제거할 것으로 알려 졌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시가 지난 60여년 간 인천과 서해안 사이를 가로막던 군(軍) 경계철책를 단계적으로 걷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친수공간 확보와 지역 관광 활성화, 시민 편의를 위해 해안선을 가로막던 장벽을 없애자는 결정이다.

시는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해 단계적 군 철책 제거 사업을 벌일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철거 대상 군 철책은 총 63.6㎞에 이른다. 영종도가 18㎞로 가장 길고, 청라·검단과 송도신도시는 각각 15.2㎞, 항만·도심권역은 13.7㎞다. 강화군과 옹진군 철책은 초 접경 지역임을 감안해 사업 대상에서 제외했다.

군 철책은 군이 북한과의 긴장 속에서 경계를 위해 세워둔 시설이다. 안보상 필요하지만, 일부 구간은 시대 변화와 관리 부족으로 필요성이 사라진 상태다. 시는 불필요한 철책을 뜯어내면 시민 친수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개발사업을 위한 토지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국방부, 각 지방자치단체, 개발사업자들은 각자 관할 구역에 속한 곳만 산발적으로 관리하다보니 지역 내 군 철책에 대한 실태는 파악도 안 되는 상황이었다. 강화군과 옹진군을 뺀 철책의 길이가 63.6㎞라는 사실도 최근 조사를 통해 나온 수치일 정도다.

철책 철거가 현실이 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규제개혁 일환으로 정부에 철책 철거를 요구할 계획이지만, 국방부가 비협조적이면 난항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이와 함께 철책 제거를 위한 비용마련, 안보 위협요소 제거 등도 간과할 수 없다.

하지만 긍정적인 신호도 감지된다. 강원도가 최근 국방부·행정자치부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경계 철책을 철거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군 당국이 김포 한강하구 군 철책을 철거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발표 이후 추진한 계획이다"라며 "최근 강원도 사례를 보면 인천에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