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比 0.5%p 상승 … IPA "항만물류·타산업 시너지 발전 추진"
인하대 산학협력단 조사

인천항이 인천지역 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가 인천 지역내총생산(GRDP)의 33.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에 따르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 2월부터 수행한 인천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결과, 인천항이 인천지역 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가 인천 GRDP의 33.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결과는 인하대 산학협력단(이하 협력단)이 지난 2009년 조사한 인천항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결과 33.3% 보다 0.5%p 증가한 수치이다.

인천항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의 생산유발효과는 2007년 16조2370억원에서 2013년 21조8330억원으로 5조6460억원의 증가를 보이면서 인천 GRDP의 33.8% 비중을 차지했다.

한 인천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은 인천 이외의 지역에서도 인천 GRDP 대비 14.5%의 생산유발효과를 낳아, 인천항만의 전국적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연구를 수행한 협력단 김태승 교수는 "인천항과 항만 관련산업의 경제활동이 인천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포괄적으로는 3분의 1 수준, 핵심적인 항만물류클러스터 산업군의 영향력은 5분의 1 수준으로 나타난 것은 인천항이 그만큼 지역의 경제활동에 매우 밀접하고 높은 연관성과 영향력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항만물류산업의 위상 제고를 위해 이같은 연구를 앞으로 더욱 심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했다.

김 교수는 "이번 조사는 지난 2009년 수행한 '인천항이 인천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를 시점과 방법론 차원에서 개선·갱신한 데 의의가 있다"면서 "조사는 항만물류산업의 범위 및 분류체계를 보완한 후에 2013년을 기준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및 취업유발효과, 공급지장효과를 각각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개별 산업 부문의 통합·재분류, 외생화 기법, 현행화 기법 등 최신의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산업연관분석을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그 결과, 인천항의 포괄적 항만물류산업의 매출액이 10% 감소했을 때 인천지역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쳐 산출이 감소하는 비율인 공급지장 효과는 2.7%로 나타났다.

인천항만공사 유창근 사장은 "항만물류산업은 항만배후단지를 활용하여 제조업과의 통합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지역경제의 성장과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서 인천항과 타 산업부문의 시너지 확대 전략을 수립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