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지역 제조업 스마트 혁신 촉진 전략' 실행대책 발표
2020년까지 1조원 투자 재원마련 스마트공장 1만개 보급
생산 공정 표준화땐 일자리 감소 우려 … "부작용 고민해야"
생산 현장 무인화 확대로 국내 산업계에 고용 없는 성장이 예견되고 있다.

최근 생산 현장 기계화, 자동화의 발전이 급격하게 진행되면서 점차 사람 손 빌릴 일이 적어지는 것이다.

정부와 기업들은 생산성 향상이라는 이유로 스마트공장 등 공장 무인화 시스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거기다 더해 불과 얼마 전까지 먼일로 치부되던 3D 프린팅 산업은 목전까지 다가왔다.

이를 통해 앞으로 산업계에 인력 감축이 심화되면 제조업 등 노동집약적 산업이 주축인 인천지역의 일자리 문제는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6일 산업계 등에 따르면 요즘 제조업계는 스마트공장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정부가 지난 9일 제조업 대도약을 위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 실행대책을 발표하면서 불을 지핀 사안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민관 합동으로 1조원 투자 재원을 마련해 스마트공장 1만개를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대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 업종별로 가치사슬 전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25일 박청원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한 세미나에서 "지난 40여년간 국내 경제 견인차 역할을 해온 제조업이 도약이냐 정체냐의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지역 제조업의 스마트한 혁신을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동안 양적 투입 위주의 제조업 시스템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획기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할 때라는 설명이다.

스마트공장은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제조 현장과 결합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는 미래형 공장이다.

핵심은 에너지효율 제고와 자동화 비중 상승이다.

제품 생산 공정이 기계화·자동화·표준화되면 생산성과 품질이 훨씬 좋아지겠지만, 일자리는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희비가 공존한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고용없는 성장의 서막이 열렸다고까지 얘기한다.

인천지역 한 경제 단체 관계자는 "전통적으로 기계화되고 획일화된 공정은 인간성 상실과 함께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대거 앗아갔다"며 "공장의 진화에서 가장 중시되는 게 인력 감축으로 스마트공장 확산은 고용없는 성장에 가속도가 붙어 지역 일자리 문제를 크게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제3차 산업혁명이라고까지 표현하는 3D 프린팅 산업도 지역 업계의 고용 없는 성장에 한몫 거들 전망이다.
3D 프린팅 기술은 작은 기계 부품에서 전자제품, 각종 생활도구를 바꾸고 나아가 삶의 전반적인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사회적 진화마저 촉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3D 프린팅이 앞으로 국내 시장에 정착해 전통 금형산업은 물론 여러 제조업체가 생산하는 물건을 대신 찍어내기 시작하면, 기존 수많은 공정 과정이 생략돼 관련 인력들은 감축될 게 뻔한다.

인천지역 제조업체 근로자 수는 2014년 말 기준 22만9074명으로, 인천 전체 근로자 87만2050명 가운데 26.2%를 차지한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공장이나 3D 프린팅 산업 확대는 정부 주도로 업계에서 지분을 늘리고 있는 사안"이라며 "정부 등은 생산성 향상이라는 당장의 이익 창출만 보다가 정작, 인간이 고통받는 부작용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