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발효 코앞 … 시장변화 선제대응 필요
中企 "서류·절차 복잡 … 수혜 커녕 골머리" 지적
산단·상의, 관세사 추가 위촉·전문 교육 본격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이르면 올해 발효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인천지역 경제 기관 등이 관련 인력 지원에 뛰어들고 있다.

특히 인천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가까운데다 항만과 공항을 끼고 있어 이번 한중 FTA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지역으로 꼽힌다. 주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복잡한 FTA 업무를 도울 관세사 공급이나 FTA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이 벌어지고 있는데, 사업마다 성격이 비슷비슷하다는 얘기도 들린다.

3일 산업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요즘 인천지역 경제계의 최고 관심사는 올해 발효를 앞둔 한중 FTA다. 지역 수출액 가운데 16.5%를 차지하는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FTA 체결은 산업계 판도를 뒤흔들 정도의 이슈로 평가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중 FTA를 통해 급성장하는 중국 내수시장을 선점해 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각과 함께, 기업들이 중국과의 FTA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일도 시급하다고 조언한다. 지역 수출기업들은 한중 FTA에 대비해 품목분류와 원산지기준, 중국 통관절차 등 체계적으로 FTA 시장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중소기업 사정상 이 업무를 전담할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다는 점이 우려된다. 수출기업뿐만 아니라 협력 업체들은 원산지 확인서 작성도 버거운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FTA 영토가 점점 확대되는 상황에서도 중소기업들은 복잡한 서류 등에 치어 수혜보다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정부와 관련 기관들이 관세사 등을 투입하는 게 이런 이유"라고 말했다.

올해 초부터 지역 경제계에 한중 FTA 관련 인력 지원 사업이 급증세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는 지난 16일 '2015년도 남동산단 기업지원 전문위원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산단공은 기존 금융, 기술,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를 전문위원으로 위촉해 중소기업을 지원해 온 것에 더해 올해부터는 FTA 활용을 돕는 전문관세사도 추가로 위촉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관세사 등 FTA 전문가는 물론, 관련 인력 양성에도 나서고 있다. 인천상의는 인천시, 인천본부세관과 공동으로 올해 기업 FTA 전문 인력 양성 프로젝트 사업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론과 실습으로 구성된 전문 교육을 벌여 실무에 바로 투입 가능한 FTA 무역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게 목표다.
한중 FTA 발효 앞두고 기업 리스크 관리에 지역 경제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부분이다. 다만, 다양한 기관들이 비슷한 성격의 지원을 벌이는 바람에 사업이 겹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지역 한 관세사는 "FTA로 인한 특혜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외국어로 적힌 무수한 서류 작업과 세계 규격에 맞는 까다로운 제품 공정을 수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와 각종 기관들이 FTA 인력 지원에 나서면서도 1:1 방문 상담과 같이 판에 박힌 지원 방법만 내놔 차별성이 떨어지고, 기업 호응도도 낮은 것"이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