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없는 토막 시신'에 대해 수사하고 있는 경찰은 시신의 신원 등 추가적인 단서를 확인하려 대대적인 수색을 진행하고 있으나 수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경찰청은 시신 발견 사흘째인 지난 6일 2부장을 본부장으로 한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하고 7일 오전 10시부터 수원 팔달산 일대에 4개 중대 등 300여명의 경력과 수색견 3마리를 투입해 팔달산 주변 수색을 재개했다.

경찰은 전날에도 비슷한 규모의 경력과 수색견을 동원해 팔달산을 수색하는 과정 옷가지, 신발 등 여러 물품을 수거했지만 사건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시신의 신원 확인을 위한 단서조차 확보하지 못한 채 사망 시기와 용의자 특정 등의 조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찰은 시신 부패가 아직 진행되지 않은 점으로 미뤄 사망 시기만 최근으로 추정할 뿐이다.

발견된 시신은 머리와 팔이 없는 상반신(가로 32㎝, 세로 42㎝)뿐이어서 신원 파악이 쉽지 않고, 시신 발견장소까지 어떤 경로로 옮겨져 유기됐는지도 단서가 없어 의문으로 남아 있다.

다만, 시신 발견장소에서 가장 가까이 주차할 수 있는 곳이 200여m 거리에 있어 범인이 등산배낭으로 훼손된 시신을 옮겨 유기하고 준비해놓은 차량으로 도주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팔달산 주변 CCTV 10여대와 주변 주택가 CCTV 영상기록을 분석해 용의차량을 찾고 있다.

또 올해 수원과 인근지역에서 발생한 미귀가자 등을 중심으로 사건 연관성을 탐문하고 있다.

경기 전역과 전국 각지의 미귀가자 등으로 탐문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4일 오후 수원 팔달구 경기도청 뒤편 팔달산 등산로에서 등산객 임모 (46)씨가 검은색 비닐봉지 안에 훼손된 시신이 담겨 있는 것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김태호 기자 th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