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계약 현장에 새누리 의원 지역비서 B씨 동석
현직 도의원 대표 납품업체 전화번호 'B씨 휴대폰'
논란 일자 "우연히 만나 동석" "착오 기재" 해명
▲ 자료1
▲ 자료2
안성시가 수의계약으로 발주한 사업의 계약과정에서 현직 정치인과 정당인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지난 4월18일, 제60회 경기도체육대회를 대비해 운영요원 및 자원봉사자들의 단체복 구입을 위해 안성의 A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계약내용은 A업체가 4월28일까지 단체티(긴팔) 1000개와 단체바지(긴바지) 200개를 시에 납품하는 조건으로 총 금액은 1813만원에 달한다.

그러나 문제는 계약업체의 대표와 계약과정에서 지역 정치인들의 개입이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계약을 따낸 A업체 대표는 현직 도의원으로, 계약 당시에는 안성시장과 같은 정당에서 활동했던 사실이 있는데다 계약체결과정에서 새누리당 현직 국회의원의 지역비서 B씨가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혜시비가 일고 있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이외에 몇 가지 이유를 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첫 번째는 계약을 담당한 공무원도 A업체를 기억하지 못 하고 있고, A업체가 먼저 찾아와 견적서를 시를 제출했다는 점이다. 당시 계약을 담당했던 C씨는 "당시 여러개 업체가 견적서 등을 제출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그러나 A업체의 이름을 들어 본적이 없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계약체결과정에서 A업체와 전혀 상관없는 새누리당 지역비서 B씨가 A업체 직원과 함께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이다.

동종업계 관계자는 "비서 B씨는 몇 년전부터 간이 과세자로 등록해 체육단체 등에 체육용품을 납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간이사업자로 시의 수의계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A업체의 사업자를 이용, 계약을 체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세 번째는 계약서류상에 기재된 대표자의 연락처가 일치 하지 않다는 것이다.
본보가 계약서를 확인 한 결과, 대표자는 도의원 D씨로 되어 있지만 연락처는 B씨의 휴대폰번호로 기재돼 있다. <자료1>

뿐만 아니라 A업체가 제출한 견적서에 기재된 일반전화번호는 A업체의 전화번호가 아닌 E가축약품업체 인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2>

또한 계약과정에서 시가 A업체와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드러나자 실무부서들은 책임을 떠넘기에 급급하고 있어 의혹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에 도의원 D씨는 "A업체는 사회적 기업을 만들기 위해 설립한 회사이며 영리를 취하기 위해 만든 회사가 아니다"라며 "또한 우리직원과 B씨가 실무부서에 함께 들어가 계약한 것은 우연히 시청에서 만나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전화번호가 잘못 기재된 것은 착오로 인한 실수"라며 "현재는 사업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와 관련 본보는 B씨와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안성=오정석 기자 ahhims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