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서면협의 시작 … 응원단엔 소극적
이번주 내 협상 못할 땐 사실상 불가능
인천 아시안게임 때 남북 공동응원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지만, 지금은 미지수다. 남북이 여전히 북한 응원단에 대한 논의에 소극적인 데다 23일 남은 대회까지 협상 시간이 촉박하다.

통일부는 26일 "북한 선수단 참가와 관련한 북한 올림픽위원회 명의의 서한에 대한 인천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의 회신 서한을 판문점 연락 채널을 통해 북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정부는 남북 간 협의가 원만히 마무리돼 북한 선수단의 아시안게임 참가 준비가 차질없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북한은 지난 달 17일 아시안게임 참가에 대한 우리 측과의 협의 결렬 후 지난 22일 선수단 273명을 보내겠다는 서한을 보내면서 문서교환 방식으로 선수단 파견 실무협의를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정부는 이 날 북측에 전달한 통지문에서 "북측 선수단 273명의 파견을 받아들이고, 남북 간 왕래 방식도 북한이 제의한 서해 직항로 항공편 이용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북측 응원단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 이번 주 안에 응원단에 대한 입장이 정리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남북 공동응원도 불가능하다.

현재 우리 정부는 북측 응원단에 대한 협상 방식은 '수동적'이다. 북측이 응원단을 파견하겠다면 수용하지만, 먼저 나서 이동 및 체류 방식, 비용 지원 등을 논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통일부는 북측에 대한 체류비용 지원에 대해서는 "북한 선수단이 경기에 임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는 입장에 따라 해당 사안을 검토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응원단 지원에는 "지난 부산 아시안게임과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때 북측 응원단에 체류비 일체를 지원한 것과 같은 지원은 없다"고 선을 그은 상태다.

정부가 인천의 바람인 '북측 응원단'에 대해 찬물을 끼얹었단 의혹마저 일고 있다. 통일부가 인천에 "북한에 대해 언급하지 말라"는 방침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정부로부터 북측 응원단 등 북한 입장 발표를 하지 말라는 식의 방침이 있었다"고 말하며, 공동 응원에 대해서는 "진전된 사항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남북공동응원단 모집에 나선 인천지역 시민·사회는 현재 3000여명을 모집했고, 주 중으로 끝나는 한미합동군사훈련 이후에 남북의 논의가 활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규철 남북공동응원단 공동집행위원장은 "정부 움직임이 유연하게 변하는 것 같다. 추석 이후에 응원단이 더 모일 것이다. 남북 공동응원 가능성은 아직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