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AG 준비사항 점검 (1) 교통
45억 아시아인의 축제,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최까지 단 30일을 남겨두고 있다.

인천이 준비했고, 인천을 세계에 내놓는 대회이다. 인천일보는 개최에 앞서 대회 준비가 충분했는지, 무엇이 부족한 지를 다섯 차례에 걸쳐 점검한다.



체증유발·도시미관 저해 우려

'차량 2부제' 주민 반발 가능성



지난 7월 말 기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공사장 도로 복구 현황을 살펴본 결과 13개 공구 중 7개 공구가 대회 전까지 완공되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도로 정비 경과를 살펴본 결과 전체의 71.5%만 복구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람들이 오가는 보도는 단 8.4%만 제 모습을 찾았다.

도로 복구 지연은 교통 체증과 미관 저해로 이어진다. 특히 미완공 공구 중 209~211공구(서구 공촌사거리~가정오거리)는 평소에도 상습 정체구간이다. 개·폐회식 등 관람객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교통대란이 벌어질 수도 있다.

개·폐막식 주차 대책도 우려 대상 중 하나다. 주차장이 개·폐막식이 열리는 서구 주경기장에 붙어있는 게 아니라 멀게는 10㎞ 정도 떨어져 있다보니 혼란이 예상된다. 시는 야생화단지, 가정택지 등지에 5곳의 임시주차장을 마련하고 있다. 임시주차장과 경기장을 오가는 셔틀버스는 총 75대 운행된다. 특히 정부가 임시주차장 마련에 필요한 예산 30억원을 지원하지 않아 시가 임시로 8억8000만원을 편성해 주차장을 짓고있는 형편이다.

시가 의무적으로 시행할 '차량 2부제'도 진통이 예상된다. 2부제는 강화·옹진·영종을 제외한 인천 전 지역에서 홀수와 짝수로 나뉘어 시행된다. 위반할 경우 운전자에게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강제 2부제는 시가 지역 내 통행량을 줄이기 위해 내놓은 방안 중 하나다. 문제는 지난 2000년 이후 2부제 의무 시행 사례가 2002년 한·일 월드컵, 부산아시아경기대회, 2005년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정상회의 등 단 3차례 뿐이라는 점이다.

그 이후는 사례가 없으며, 서울시가 지난 2012년 G20 정상회의 기간동안 2부제를 시행하려다가 시민 반발에 막혀 무산된 경우도 있었다.

시는 2부제를 충분히 홍보하고 있지만, 출·퇴근길에 승용차를 이용하는 직장인의 반발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단속원과 위반 운전자의 실랑이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많은 인파가 몰리는 만큼 혼란이 예상된다"며 "대회 직전에는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생각한다. 최대한 문제가 없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