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소방 이미지 구현을 위한 방향
청렴소방 이미지 구현을 위한 방향
  • 김신섭
  • 승인 2014.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내생각엔 ▧
어느 조직이나 지속적인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청렴 시책 발표대회, 고위직 청렴도 평가, 청렴 윤리교실 등 강도 높은 청렴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지표로 나타나고 있다. 경기도 소방분야의 경우 지난 지난 2013년 외부청렴도 4위를 기록했고 올해는 1위를 목표로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소방이 청렴 이미지를 구축하기까지 각고의 노력과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이다. 소방의 경우도 건축, 완비, 위험물관련 민원업무로 친절한 민원서비스 등 청렴과 관련된 부분이 있다. 지금까지 소방이 쌓아온 이미지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리지 않으려면 과거로부터 지속돼 온 잘못된 관행과 제도, 비리와 부정부패를 바로잡아 깨끗한 공직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사상누각(砂上樓閣)'이라는 말이 있다. 쉽게 말해 모래위에 지은 집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해 곧 무너진다는 말로 청렴도 법과 원칙을 통해 탄탄한 기초와 기반 위에서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시흥소방서의 경우 민원업무 관리체계강화, 청렴 조직문화 개선, 윤리의식 제고 및 청렴 역량 강화, 환류시스템 및 기강감찰을 통한 자정능력 강화, 청렴인프라 구축을 위한 반부패 청렴 순회교육, 민원대상 설문조사 등 자체적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국가도 청렴지수가 높지 않으면 아무리 GNP(국민총생산량)가 높고 GDP(국내총생산량)가 높아도 선진국으로 진입하지 못하듯이 소방조직도 마찬가지다.

소방의 이미지가 아무리 좋아도 다른 부문에서 좋지 않은 일로 인해 그 이미지가 나빠진다면 아무리 힘이나 밑천을 들여도 보람 없이 헛된 일이 되고 마는 깨진 독에 물붓기가 아닐까. 소방조직이 최고가 되기 위해 선행돼야 할 것은 청렴이다. 청렴은 모든 일의 근본이며, 선택이 아닌 필수다. 경기도 소방의 슬로건은 '세계최고 경기 소방'이다.

그 관건이 청렴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변화된 공직사회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에 솔선수범하여 스스로 기강이 바로 서 있는 소방조직 구현에 전 직원이 소통과 화합으로 동참해야만 한다.

/정장권 시흥소방서장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