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8902억→7000억 축소
일부수로 중간 인공섬 만들어 상업시설 조성계획 새로 내놔
시민단체 "땅장사 전락" 비판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천판 4대강'으로 비판받는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사업비를 줄였지만 부동산 개발을 통한 '수로 파기' 사업의 기본구도는 변하지 않았다.

인천경제청은 지난 20일 '송도지구 워터프런트 기본계획 수립 용역'의 최종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용역을 준공하기로 했다. 사실상 사업 추진을 확정한 것이다. 이날 인천경제청은 기존 사업비를 8902억원에서 7000억여원으로 축소하고, 용도를 바꿔 매각하기로 했던 상업용지를 줄이는 방향으로 사업 계획을 수정했다. 이와 함께 일부 수로 중간에 섬을 만들어 상업시설을 조성하는 계획을 새로 내놨다.

하지만 도로와 공원 등 각종 공공용지를 줄여 주택용지와 상업용지 등을 늘린 뒤, 이를 매각해 사업비를 마련한다는 기본적인 틀은 변하지 않았다.

일부 자문위원은 회의를 통해 기존의 사업구도를 그대로 이어가는 인천경제청을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와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1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송도 경제자유구역을 아우르는 수로를 조성하고 해수욕장, 복합마리나 리조트, 수변 주거단지 등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MB 정부의 4대강 사업과 경인아라뱃길 사업도 워터프런트와 마찬가지로 강 주변을 개발해 사업비를 마련하는 구도로 추진된 바 있다. 사업 결과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지난해 6월 기준 4대강 및 경인아라뱃길 사업으로만 9조2000억여원 규모의 빚을 지고 있다. 사업이 실패할 경우 인천경제청은 사업비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할 개연성도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이 사업에 반발하고 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최근 성명을 내고 "사업의 본질인 수질개선은 사라지고 부동산 개발을 통한 땅 장사로 전락했다. 이는 MB 정부의 4대강 사업 추진과정과 매우 흡사하다"고 비판했다. 인천경제청은 현재의 계획을 고수하기로 했다. 이 사업을 통해 송도의 가치를 끌어 올려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반발하는 위원들이 있었지만 이대로 가기로 결정했다"며 "수정할 부분은 용역 준공까지 조금씩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