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기업·경제단체 '먼 일' 치부 관련연구·대비등 소홀
판로개척·경영안정 지원 '전담팀' 마련 최대수혜 잡아야"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이 '통일 대박'의 선봉대에 설 수 있는 조건은 충분히 갖췄지만, 이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구상' 발표 이후 각종 기관들이 통일 관련 조직을 신설하는 등 바쁘게 움직임을 하고 있는 것과 달리, 북한과 인접해 통일 경제의 가장 큰 수혜자로 예상되는 지역 기업들이나 경제단체들은 정작 '먼 일'로 치부해 관련 연구에 적극성이 부족하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선 통일에 대비해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과 경영 안정을 돕는 '중소기업 통일 대비 전담팀'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연구원, IBK경제연구소와 공동으로 '통일경제시대 대비 중소기업의 역할과 과제' 전문가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전문가 토론회는 통일경제시대 대비 중소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선제 논의와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토론회의 주제발표자로 나선 IBK경제연구소의 조봉현 박사는 "중소기업이 통일 경제의 기회 요인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돕는 전담기관이 필요하다"며 "고질적인 인력난을 해소하는 등 중소기업에 다양한 기회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개별 기관의 분산된 정책을 하나로 묶어 추진하는 통일 지원 지휘부가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통일 경제를 중소기업의 발전 요인으로 묶으려는 이런 모습과 달리, 지역 중소기업들은 통일이 되면 새로운 기회가 생길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관련 대비엔 소홀하다.

북한의 어느 지역에서 어떤 업종의 사업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미흡해 실질적인 투자 계획 등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독일의 예처럼 갑자기 통일이 이루어지게 되면 통일로 발생하는 각종 수혜를 자칫 놓칠 수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천은 북한과 지리적 위치가 가까워 통일 시 북한에서 새로운 내수시장과 양질의 인력, 공장용지 등을 찾기에 유리한 조건"이라며 "하지만, 지자체나 중소기업 지원기관들은 통일 가능성을 낮게 봐서 그런지 관련 연구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소기업 스스로 통일에 대한 경영 준비와 함께 통일 대비 지역 맞춤형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 지원기관 등에선 통일 경제를 연구할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한다.

인천지역 한 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자는 "통일은 내수시장 한계와 인력난, 입지난 등 지역 중소기업이 처한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지만, 정책 수립을 실행할 인력풀이 부족하다"며 "올해 초부터 정부 등에서 통일 가능성을 두고 국책은행과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통일 대박'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으나 지역 업계에서는 통일 대응 방안을 전담할 수 있는 인력구조도 안되고, 관련 전문가도 없다"고 말했다.
/김원진기자 kwj799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