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상의, 지역 경제계 '6·4 정책' 제안

인천지역 경제계가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을 향해 지역 기업들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정책 제안를 내놨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지역 기업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분석한 '인천 경제 주요 현안 과제'를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정의당 등 각 정당 인천시당에 제출했다고 18일 밝혔다.

인천상의가 전달한 정책제안서에는 자금과 인력, 규제, 입지, 물류, 환경 등 지역 경제 18개 현안 과제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인천상의는 우선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인천지역 중소기업은 최근 원자재가격 폭등과 금융기관들의 중소기업 대출 회피 등으로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다.

시 경영안정자금 역시 작년 7000억원에 비해 올해 6500억원으로 500억원이 줄었다. 인천상의는 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의 지원 한도를 확대하고, 정책목적성이 높은 자금의 지원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력'분야에서는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인력 양성 우수기업 인센티브'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현재 인천지역 내 종사자 수의 26.2%를 차지하는 중소 제조업체의 경우 구직자들의 대기업 선호와 제조업 기피, 서비스업 선호 등으로 인력의 충원은 고사하고 기존 인력이 빠져나가고 있다고 인천상의는 설명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중소기업 인력 지원 정책을 전환하고, 중소 제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실질적인 고용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인천상의는 지역 기업들은 지역개발 현안과 교통 분야에서 ▲경인고속도록 통행료 폐지 및 지하화 ▲인천지하철 2호선 조기 완공 ▲송도-청량리 GTX 건설 조속 추진 ▲지하철 1호선(인천역-오류동역) 지하화 등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외에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을 통한 수도권 규제 완화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선서비스산업 허브화를 위한 규제 완화 ▲인천신항 배후부지 활용을 위한 철도 연결 등도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김원진기자 kwj799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