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역업계 경영난 … 조합원 생존권 위협
항운노조 결의문 발표 … 본격감시 돌입  

인천항운노동조합이 올해 인천항에서 덤핑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

하역업계 경영난은 곧바로 인천항 위기로 이어진다고 판단에 따라 대형 화주들에 대한 덤핑 감시에 돌입하기로 했다. 인천항운노조는 16일 오전 '2014년 대의원대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인천항에서 일부 대형 화주들은 하역사를 대상으로 덤핑을 강요하거나 자사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업체 간 경쟁은 갈 수록 심화되고 있고 조합원들의 근로조건 및 고용에 대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인천지방해양항만청과 인천항만공사(IPA)도 인천항 하역요금이 정부인가 요금의 50% 이하까지 떨어졌다고 보고 이미 요율 인상 등을 추진하고 있다.

노조는 결의문에서 대형 화주라는 이유로 항만산업 평화를 저해하고 하역업체 간 무차별적인 경쟁을 부추기는 것은 곧바로 조합원 생존권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불공정 행위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했다.
또한, 문제 해결을 위해 관계 기관과 협의를 벌여 나가기로 했다.

특히, 지난해 내항 부두운영사 C사 부도와 관련해 조합원 재배치가 우여곡절 끝에 성사된만큼 제2의 추가 부도사태 방지를 위해 인천항만청과 IPA, 인천항만물류협회 등이 대책 수립에 나서 줄 것도 요구했다.

인천항 주요 현안으로 꼽히는 내항재개발에 대해서는 항만종사자에 대한 고용 대책 수립과 하역사 영업권 보장 등을 선결 과제로 꼽았다.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서는 노조 역할을 강조했다. 노조는 안전교육을 보다 강화하는 등 사고 없는 인천항을 만드는데 힘을 보탤 방침이다.

이해우 인천항운노조 위원장은 "현재 인천항 미래는 안개가 짙게 껴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지경"이라며 "급변하는 환경 속에 놓인 인천항이 제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조 역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