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카페리·물류협회 압수수색 … 연안여객 사업 감사
국내 단체관광 급감 이어 국제선도 장기적 침체 우려

해운업계 비리 수사가 한·중 카페리업계와 물류협회 등으로 확대되자 인천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한·중 카페리업계는 이런 상황이 장기화하면 한·중 여객 급감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예의주시하고 있다.

현재 인천항에서 중국을 오가는 한·중 카페리는 9개 선사가 10개 항로를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인천-톈진을 오가는 천인호가 운항을 중단한 상태지만, 지난해 100만명에 가까운 수송 실적을 거뒀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난 13일 수원지검 평택지청이 평택해양항만청과 한·중 카페리 4개 선사, 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평택항과 인천항에서 한·중 카페리를 운항 중인 A선사의 인천 본사에도 이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압수수색이 진행되자, 인천항은 뒤숭숭한 분위기다.

검찰이 평택항 한·중 카페리 선사들의 해경과 항만청 로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명확한 이유가 드러나지 않자 우려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국내 단체관광객 급감 등을 겪고 있는 한·중 카페리 업계가 장기 불황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세월호에서 불거진 높은 선령이나 증·개축 등이 한·중 카페리 업계에도 영향을 준 만큼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기에 평택당진항만물류협회가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국내 물류협회 중 처음으로 압수수색을 당하자, 국제 화물을 처리해 온 물류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당시 검찰이 물류협회 회계자료를 압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관련 수사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가 관심의 초점이다.

14일부터 시작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해 감사원 감사도 인천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인천항에는 모두 6명이 파견된 가운데 해양경찰청과 인천해경서, 인천지방해양항만청 등에 대한 감사가 실시되고 있다.

감사원은 국내 연안여객선 운송사업과 관련해 선박 도입부터 개조 및 입·출항 허가 등 사업 전반을 점검하고, 연안여객선에 대한 정부의 관리·감독 과정 등을 드려다 본다는 방침이다.

한·중 카페리 업계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사고가 전 해운업계로 확대되는 모양새"라며 "국제여객선 역시 장기적인 침체에 들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은경기자 lotto@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