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폭행·폭언 등 근절센터 신설
암행감찰제도·온라인 신문고 운영
지도자강습회 심화 커리큘럼 마련

대한축구협회가 최근 다시 문제가 된 축구계의 폭력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했다.

축구협회는 28일 윤리위원회 산하에 폭행·폭언, 승부조작, 금품수수 등 '축구 3대악 근절센터'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3대악 근절센터는 퇴직 경찰관을 활용한 암행감찰제도를 통해 자정 활동을 펼치게 된다.

퇴직 경찰관은 공식 경기와는 달리 경기 감독관이 없어 '폭행 사각지대'나 마찬가지였던 연습경기 등을 찾아가 폭력이나 비위행위에 대한 감시 역할을 맡는다.

최근 박종환 감독이 선수를 폭행해 성남FC 사령탑에서 물러나고 부천FC에서도 지도자의 폭력이 문제가 돼 이 같은 일이 다시는 축구계에서 벌어져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자 축구협회가 행정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특히 축구협회는 지도자의 물리적·언어 폭력에 대한 인식을 바꾸기 위해 지도자 등급 승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인 지도자강습회 등에 심화된 커리큘럼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공식 홈페이지의 '온라인 신문고'를 확대 개편해 피해자들이 더 쉽게 비위 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온라인 신문고만을 담당하는 상주 직원을 채용해 각종 신고의 처리 속도도 높이기로 했다.

축구협회는 이와 함께 1000여개 등록팀과 산하 연맹, 16개 시·도협회에 축구계 3대악 추방을 위한 협회 대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는 중이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축구 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고 축구계에 다시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