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회, 경비 전액지원 제안 … 시 "여력 없어" 난색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인천 개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장애인전국체육대회 관련 예산을 모두 부담하는 조건으로 인천시에 대회 개최를 제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천시는 준비기간이 촉박하다는 이유를 들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어 성사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올해 전국체육대회를 치른 인천시는 관행대로라면 올 하반기 장애인전국체전을 개최해야 하지만 약 120억원에 달하는 대회운영비 부담을 이유로 이미 지난해 개최권 반납을 공식 통보했다.

이에 따라 대안 마련에 몰두하던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최근 인천시에 시의 재정난을 감안, 개·폐막식을 축소하는 등 최소한의 경비로 대회를 치르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국비 15억원과 체육기금 25억원 등 40억을 확보,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예산 전액을 대한장애인체육회가 부담할테니 인천에서 대회를 치러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김성일 대한장애인체육회장은 "재정 부담만 없다면 인천이 장애인체전을 개최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본다. 대회를 포기하면 시 장애체육시설 인프라 구축 및 장애 선수 경기력 향상은 기대할 수 없고 사기도 저하된다"며 "장애인체전을 통해 장애인아시안게임에 대한 사전 테스트를 병행할 수 있는만큼 인천시가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대회를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는 2014아시안게임 및 장애인아시안게임을 준비 등으로 장애인전국체전을 치를 여력이 없다는 입장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전체 예산을 부담하더라도 선수단 숙박 및 경기장 시설 점검에 나설 인력 및 준비기간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대한장애인체육회 의견에 따라 대회 개최 여부를 검토 중이지만 현실적으로 불투명한 실정이다"고 했다.

한편, 지난 2000년에 마지막으로 장애인체전을 치른 인천이 올 해 대회를 반납하면 2030년쯤에나 다시 장애인체전을 가져올 수 있다.

/이종만기자 malema@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