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이용료 지자체 귀속 … 2억 부담 거부 - 시"민간위탁 검토"

서해 5도를 지원하겠다던 정부가 백령도 용기포항 여객터미널 운영비 2억원을 외면했다.

인천시는 최근 해양수산부가 용기포항 여객터미널 운영비 지원을 거부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지난 4월부터 해수부에 예산 지원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터미널의 1년 운영비는 연간 4억원. 여기에서 터미널 이용료와 사무실 임대료, 접안료 등 수익 2억원을 빼면 운영비 부족분은 2억여원에 불과하다.

반면 해수부는 요금 결정 권한과 시설이용료가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는 방식이라 별도의 운영비 지원은 불합리하다는 이유를 대며 예산 지원에 난색을 표했다.

상황이 이렇자 시는 터미널 관리 운영을 민간 운영사에 위탁하고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준공된 용기포항 여객터미널은 운영비를 누가 부담하느냐를 두고 시와 옹진군 사이에 갈등을 빚었던 곳이다. 당시 터미널은 준공됐는데도 6개월 이상 방치돼 여론의 비난을 샀다.

현재 터미널은 JH페리, 우리고속, 청해진해운 등 여객선사 3사가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매표업무를 맡는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0년 천안함 사태와 연평도 포격사태 이후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서해 5도의 발전을 도모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서해 5도 지원 특별법은 사실상 정부가 서해5도 주민의 삶을 책임지고 무제한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지만, 실상은 이번 터미널 운영비 지원을 거부한 사례처럼 기대에 못 미친다는 게 일반적인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면 좋겠지만 이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위탁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영기자 erhis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