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워터프론트·시민토론회
   
▲ 지난 24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인천 워터프론트 심포지엄 및 시민토론회2013'에 참석한 토론자들 인천 워터프론트 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인천시 워터프론트 추진준비단이 인천시 하천살리기 추진단과 인천대 산학협력단 공동으로 지난 24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인천 워터프론트 심포지엄 및 시민토론회 2013'을 열고 인천을 물이 흐르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워터프론트 사업'에 대한 준비를 시작했다.

이번에 열린 시민토론회는 인천은 바다를 끼고 있는 해안도시지만 아직까지 항만과 공업시설, 특수 용도가 우선 개발되면서 시민들을 위한 친수공간과 친환경 해양공원 등의 시설을 찾아볼 수 없다는 현실을 기반으로 시작됐다.

준비단은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미래 인천의 도시 정체성 회복을 목표로 지역 공감대를 확인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인천 워터프론트 조성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 심포지좌장 최중기 인하대 교수


최중기 인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는 워터프론트 사업에 대해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그동안 개발돼왔던 방식이 아닌 장기적으로 정치권의 영향을 받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천 워터프론트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개발방식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주민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합의과정과 함께 필요한 부분을 먼저 선투자해 개발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패널들은 입을 모았다.

 

   
▲ 이인재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시민 정서적 교감장소 절실"

▲이인재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사실 워터프론트 사업은 국내에서는 생소한 분야인 만큼 인천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사업은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인천은 해안을 끼고 있음에도 시민들이 자연과 정서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곳은 충분치 못하다. 아니 찾아보기 힘들다.

결국 시민들은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방파제를 통해 해안공간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접근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이다.

일본의 미나토미라이 사업은 해양 친수공간을 계단식으로 설계해 시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없이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정한 워터프론트라면 이렇게 시민들에게 공공재로서 바다를 제공해야 한다.


준비단은 인천의 워터프론트 수준이 어디까지 와 있는 지 먼저 돌아볼 필요성이 있다. 냉철하게 진단해야 한다.

인천의 워터프론트 사업은 일단 개방이 필요한 단계를 논해야 한다.

최근 부동산경기 불황으로 민간투자가 이뤄지기 어려운 만큼 행정이 우선순위를 정해 선투자한 뒤 이를 통한 민간의 투자를 이끌어내야 한다.

공간적 범위 역시 너무 넓다는 측면이 있다.

우선 각 워터프론트별 논의를 한 뒤 공공적 영역에 대한 선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맞다.

 

   
▲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


"섬 소외 … 지역전체 아울러야"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

워터프론트와 관련된 친수구역 특별법은 이명박 정권 당시 4대강 사업을 하면서 주변에 대한 개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만들어진 법이라는 것을 짚어야 한다.

경인운하의 경우 개통한 지 1년이 됐지만 물동량은 예상했던 것에 10%에도 채 못 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류의 역할을 전혀 못하고 있고 효용성이 없는 것이 드러났다.

그 결과 해양레저와 친수공간으로 개발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경인운하에 대한 평가를 먼저 한 뒤 사회적 합의를 마친 뒤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워터프론트 사업 역시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다.

첫 계획과 다른 방향이 돼 버린 송도신도시의 경우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치밀한 준비와 검토가 필요하다.

워터프론트라는 것은 수변공간으로 이해할 수 있는 데 개발중심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어 무분별한 개발로 이어질 것 같다는 걱정이 된다.

인천에는 170여개 섬이 있다.

하지만 섬에 대한 소외감이 큰 것도 사실이다.

워터프론트 사업에서는 섬을 포함하는 여러 공간에 대한 고민을 통해 인천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도시계획 차원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사업이 진행됐으며 한다.

 

   
▲ 최계운 인천대 교수


"공간 활용 마스터플랜 우선"

▲최계운 인천대 교수

모든 분들이 워터프론트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그 시작을 인천에서 하는 것이고 오늘이 그 시작이다.

인천은 항상 "서울의 위성도시가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실체가 없다.

아무리 말로 강조해도 실체가 없다면 소용없는 것이다.

인천은 해양을 가지고 있는 해양도시다. 하지만 대표도시는 아니다.

인천이 국내 대표 해양도시로 성장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부분이 워터프론트라고 생각한다.

먼저 인천의 워터프론트의 공간적 범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야 한다.

한강하구부터 경인운하, 소래포구에 이르기까지 관련된 하천을 연계하고 또 인천 섬들과는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공간적 범위 설정에 대한 것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민들이 중심을 잡고 도시계획과 생태, 바다 등 관련있는 것들에 대한 통합적인 계획을 해야 한다.

많은 분들이 행정이 중심을 잡고 사업을 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완성을 하는 것은 시민들이다.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시장이 되던지 변하지 않는 사업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 최정권 가천대 교수


"시가지·바다 연계된 공간으로"

▲최정권 가천대 교수

쓴소리부터 하겠다. 인천의 워터프론트는 친수공간이 아니다.

즉 노는공간, 쉬는 녹지공간이 아닌 셈이다.

인천 워터프론트 사업은 인천앞바다와 인천시가지가 관계를 맺는 공간으로 생각을 해야 한다.

앞에서 다양한 사례가 나왔지만 우선 인천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두바이처럼 고층건물위주로 가는 것은 성공적이지 않다.

인천은 해양도시인 만큼 바닷가 시장터부터 잘 돼야 한다.

하지만 인천의 현재는 어떤지를 생각해보면 바다를 끼고 있는 해양도시지만 지금 인천의 모습은 전형적인 내륙도시다.

인천워터프론트는 시가지와 바다가 만나야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어야 하는 데 그게 되지 않았다.

바닷가가 인천의 중심이어야 한다.

용역을 통해서 계획을 한다고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 워터프론트는 생소한 개념이다.

제대로 용역이 될 수 있을 지 우려가 되고 발주자의 의견이 들어간 것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인천 워터프론트 사업은 마스터플랜보다 워터플랜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 허인환 인천시의회 산업위원장


"사업전체 통제 부서 신설을"

▲허인환 인천시의회 산업위원장

시의회에서 보는 워터프론트 사업은 해안가에 설치된 인공적인 구조물을 철거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원래 친수공간이었지만 항만 등이 들어서면서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졌다.

동구 화수부두의 경우 다른 것 없이 판매장터 하나 설치한 것이 전부였지만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바다와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처럼 워터프론트는 거창한 사업이 아니다.

인천워터프론트는 시민 누구에게나 접근성에 있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시의회는 현재 워터프론트 조례에 관한 검토를 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이를 담당하는 인천시의 소관부서가 2~3개로 나눠져있어 정확한 의사 정책 마련돼 있지 않다.

어떤 과와 협의해야하는 지 잘 모르겠다.

사업에 대해 전체적인 컨트롤을 할 수 있는 부서가 만들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워터프론트 추진단이 어떤 사업을 해야할 것인지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문과 위탁, 사단법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방향을 결정해야 분명한 역할을 가지고 사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김성진 인천항만공사 건설기획실 부장

"순환도로·지하철 연장 필요"

▲김성진 인천항만공사 건설기획실 부장

최근 인천항에 대한 여론의 지적이 따갑다.

올해가 인천항이 개항된 지 130주년이다.

역사성에도 불구하고 항만이 폐쇄적인 공간이라는 지적은 맞는 부분인 것 같다.

여러 토론자분들이 여러가지 개발유형들을 제안하고 있지만 항만공사가 국가공기업이다보니 100% 항만공사만의 재정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없다.

수익성이 있는 시설들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간투자를 통한 수익시설과 공공재 성격의 친수공간들이 혼재될 수밖에 없다는 게 생각이다.

민간자본투자없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

민간자본은 적정이윤이 보장돼야만 투자를 할 것. 현재 항만시설과 군 시설 등으로 인해 워터프론트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지만 군 당국과 협의과정에서 감시장비의 첨단화 등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시 지자체에서 전체 해안에 대한 검토를 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인천 해안에 대한 접근성 역시 개선돼야 한다.

인천 국제여객터미널만 하더라도 2030년을 기준으로 250만정도의 여객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가운데 크루즈 승객만 37만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워터프론트 접근 차원에서 외곽순환도로와 지하철 연장 등이 필요하다.

   
▲ 한태일 인천시 환경녹지국장

"스토리텔링 등 의미 부여해야"

▲한태일 인천광역시 환경녹지국장

그동안 인천시는 장수천 등 자연형 하천을 1300여억원의 시 예산을 들여 추진했다.

이번에 추진되려는 워터프론트 사업의 성격을 환경사업으로 할 것인지 외연을 확장해 도시계획사업으로 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그래야 협력사업을 할 때 제도적인 서포트를 확실히 할 수 있다.

인천은 해안과 섬을 가지고 있고 국제항로도 활발히 개설되고 있다.

이런 부분에서 워터프론트를 조성할 때 관점을 내륙에서 바다를 보는 것이 아닌 바다에서 내륙을 바라보는 식의 초안을 잡았으면 좋겠다.

그래야 내륙발전 일변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동안 여러 개발사업들은 시설물 등 인프라 위주였다.

워터프론트에서는 스토리텔링 등 의미부여를 활성화시켰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지난 10년여간 하천살리기 사업단은 인천지역 주요하천 7개로 제한된 사업을 펼쳤다.

워터프론트는 이를 인천지역 전체로 확대한다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워낙 방대한 범위이기 때문에 우선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하천살리기와 연계할 필요성이 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업들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글·사진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