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의 미래 - (2)인천시·정부 정책 방향
   
▲ 인천교통공사는 지난 2일 귤현동 차량기지사업소에서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수익창출과 친환경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그동안 추진해온 태양광 발전설비의 준공식을 가졌다. 태양광발전사업은 차량기지사업소의 주공장 및 검사고 지붕(3만9734㎡)에 40억원을 투자해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설치용량은 1.4㎿(1400㎾)로, 일반가구 약 450세대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인천시내 공기업 중 최초이고 최대 규모다. /사진제공=인천교통공사


공공시설에 태양광 발전·연료전지 보급

하수 슬러지 활용 바이오가스 설비 설치



인천시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에너지사용량의 11%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정부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저탄소녹색도시로 탈바꿈 하겠다는 것이다.

GCF사무국을 유치한 인천시가 세계기후변화 대응을 선도할 국제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도 가장 시급한 부분이다.

시는 지난해까지 그린빌리지사업, 에너지절약을 위한 효율향상사업, 공공시설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에너지절약형 그린카보급 등 다양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



▲ 공공시설 등 신재생에너지보급 확대

인천시는 지난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사업비 230억원을 투입해 여성복지관, 인천대공원, 시청사, 사회복지시설 등 총 232개소의 공공시설에 신재생에너지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도 공공기관 19개소, 사회복지시설 6개소, 등 총 25개소에 49억원을 투입해 태양광 발전, 연료전지 등을 보급 할 계획이다.

주로 온수를 많이 사용하는 사회복지회관, 요양원, 경로당, 소방파출소 등 133개소에는 태양열급탕설비를 설치했으며, 이밖에 175억원을 투입해 문학경기장, 소래습지생태공원, 하수처리장, 인천대공원, 정수장 등 97개소를 대상으로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하기도 했다.

지난 2007년에는 총사업비 11억원을 투입해 팔당댐으로부터 남동정수장까지 일정한 속도로 유입되는 원수를 활용하기 위해 관로에 소형수력발전을 설치했다. 이곳에서 수력발전기로 생산된 전기는 곧바로 정수장에 보급된다.

이와 함께 승기하수처리장에서는 하수슬러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바이오가스 설비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20억원을 투입해 설치한 이 설비는 하루 5400㎥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해 온도조절 등에 사용되고 있다.



▲ 민간부문 신재생에너지보급 확대

인천시는 민간부문의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그린홈주택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16억5000만원을 투입해 지역 내 690가구에 보조금을 지원했다.

에너지원별로는 태양광발전 527가구, 태양열급탕 112가구, 지열 50가구 등이다.

지역별로는 농어촌지역인 강화군 30%(206가구), 옹진군 25%(173가구), 중구 23%(163가구) 순으로 지원됐다.

이 밖에 산림청 지원을 받아 가정용 우드펠릿 보일러를 2010년에 271대, 2012년에 19대를 설치했다.

시는 올해도 4억500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210여 가구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에너지절약을 위한 에너지효율향상

인천시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LED 조명을 사용하고 있다.

공공기관 14만6577개 조명 가운데 37%(5만873개)를 이미 LED조명으로 교체했으며 올해도 25억6500만원을 투입해 10개 군구의 조명 8000여개를 LED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청사 등의 건물에서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단열개보수사업, GHP설치, 가로등 원격제어시스템, 전동차회생에너지저장장치 등을 구축하고 있다.

또 지역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탄소포인트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주민들이 에너지를 절감한 실적만큼 포인트를 받는 것으로 지역난방과 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한 만큼 상품권 등으로 교환해 주는 제도다.

마지막으로 시는 올해 말까지 에너지절약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성원기자 csw0405@itimes.co.kr



에너지관리공단 효율성 증대 계획

산업·건물·수송·기기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 총력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에너지효율의 46%를 개선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연평균 2.5%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녹색성장을 바탕으로 강력하고 실질적인 에너지절약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게 이번 기본계획의 배경이다.

선진국과 비교해 국내는 아직까지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비율과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지난 2011년 기준 국내에너지 소비량은 275.7Mtoe(Mega Ton Oil Equivalent)로 이 가운데 석탄과 석유가 68.5%를 차지했다.

이밖에 액화천연가스(LNG)가 16.8%를 차지했으며 원자력과 신재생 및 기타 에너지가 각각 11.7%와 3.0%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총 607.6Mt(million tons)였으며 발전과 산업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이 43.3%를 차지했다.

이밖에 수송과 가정 및 상업이 각각 16.0%와 11.2%로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에너지효율을 24.5% 높이고 2030년 46%까지 끌어 올리는 계획을 세웠으며 각 부문별로 수요관리 혁신 및 절약산업을 육성하게 된다.


 
▲산업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산업부문은 다소비 업체를 중심으로 목표관리제를 정착시키고 감축사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된다. 온실가스와 에너지목표관리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업체별 예상배출량을 사전에 검토·조율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의 운용규모와 대상기업도 변경된다.

올해부터 3325억원 규모의 정책융자자금은 전액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 등에 지원된다.

또 에너지경영시스템을 보급 확대해 에너지성과평가에 들어간다.
 


▲건물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건물부문은 온실가스와 에너지 사용 목표관리제 추진에 따라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하고 에너지를 감축할 수 있는 기술이 지원된다.

5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단지와 3000㎡ 이상의 업무시설 등에 대한 임대 거래 시 소비증명서 첨부가 의무화되는 에너지소비 증면제도도 시행될 예정이다.

이 제도는 올해 서울시 대상 매매 거래 시에만 적용되며 단계적으로 대상이 확대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건축물 에너지절약설계기준이 강화되고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대상도 확대된다.

외벽, 지붕, 바닥, 창호 등 단열기준을 약 30% 강화하고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대상을 바닥면적 500㎡ 이상의 모든 건축물로 늘어난다.


 
▲수송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수송부문은 고연비·저탄소 차량의 생산·보급 촉진을 위한 기반이 확충된다.

신연비제도 전면 실시와 평균연비의 2차 기간 목표를 설정, 올해부터 체감연비와의 격차 해소를 위해 5-Cycle 보정식 연비제도가 전면 실시된다.

이와 함께 그린카 및 중대형차량 연비관리 기준도 마련된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연비 측정방법을 개발하고 트럭, 버스 등 중대형차량을 대상으로 연비를 측정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된다.

또 수송부문 에너지절약 인증제도와 에너지사용량 신고제가 실행된다. 에너지 다소비 운송업체 가운데 2000TEU 이상의 물량을 수송할 때 에너지사용량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것이다.
 


▲기기부문 에너지효율 향상

기기부문은 고효율제품의 대상 확대 및 기준 강화로 원천적 절약기반이 구축된다.

3대 효율관리 프로그램의 8개 품목이 확대되며 에너지효율에 대한 기준강화, 범위확대 등이 이뤄진다. 에너지이용기기에 대해 에너지관련기기, 융·복합 시스템도 확대된다.

이를 위해 에너지이용합리화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다. 

/최성원기자 csw040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