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입찰 업체 아닌 비싼 제품 설치 묵인 … 관련공무원 압수수색

인천시 남동구가 발주한 사업과 관련, 계약 이행 과정에서 '수상한 납품 행태'를 포착한 경찰이 해당 공무원의 사무실과 자택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인천경찰청 수사2계는 남동구의 '가로등 자동화 전산 시스템 구축 사업'과 관련, 업체와 유착 혐의로 남동구 건설과 A(50)씨를 내사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이날 A씨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남동구와 경찰에 따르면 구는 지난 2010~2012년 이 사업과 관련, 공개 입찰을 통해 가로등 제어기를 납품하는 업체 2곳을 선정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들 2곳의 업체의 것이 아닌 B업체의 제어기가 가로등에 설치됐다.

특히 B업체의 제어기 가격이 2곳의 업체보다 비싸기까지 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납품 방식이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담당 공무원인 A씨가 이 같은 상식 밖의 납품 행태를 알고도 묵인한 정황을 포착, 공무원과 업체 간의 유착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내사를 벌이고 있다.

당시에도 이 같은 의혹이 구 안팎에서 제기됐으며, 제3의 업체가 구와 감사원, 검찰 등에 문제 제기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 감사실 관계자는 "자체 감사를 통해선 공무원과 업체 간의 비리가 나온 게 없었다"며 "경찰이 압수수색을 했으니 결과를 기다린 뒤 그 결과에 따라 징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뒤 혐의가 있으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했다.

/박범준·최성원기자 parkbj2@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