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규호 안남고 2년
'청소년 100인 토론회'참석 … 생생한 교육현장 목소리 전달
   
 


"학생들이 학교현장에 가장 가까이 있는 만큼 구체적으로 원인이 무엇인지 아는데 이런 점들을 정책과 대책에 반영했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26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학교폭력 청소년 100인 토론회'에서 만난 박규호(안남고 2년)군은 어른들이 내 놓은 학교폭력 대책과 정책들이 근본적인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사건 해결에 집중하는 정책과 대책들이 대부분인 탓에 제대로 된 진단과 원인 파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박 군은 "학교폭력은 근본적으로 학교교육정책이 경쟁 위주로 돼 있어 학생들이 서로 밟고 올라설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어른들이 만든 탓이 크다"고 그 원인을 진단했다.

특히 학교폭력을 개인문제로 치부하는 어른들의 태도는 실망스럽다는 비판도 함께 곁들였다.

그는 "학교현장에서 학교폭력을 개인문제로 치부해 인성교육을 위주로 한 예방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그보다 사회적 관점에서 인권교육을 통해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쟁이 익숙해져버린 학생들이 인식을 바꿔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박 군은 이번에 진행한 토론회를 보면서 학생들의 정책은 학생들에게 의견을 묻고 그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생각이 더 확고해졌다.

학생들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탓에 수요당사자인 학생들은 실험대상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학교폭력 생활기록부 기재에 대해 "요즘 학교폭력은 피해자가 폭력에 못 견뎌 가해자로 뒤바뀌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런 상황을 무작정 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것은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내년이면 고3 수험생이 되지만 계속 관련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우리들의 의견이 반영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