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장거리 로켓발사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이 18대 대선 막판 변수로 떠올랐다.

새누리당은 12일 국가안보를 앞세워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측을 압박하는 한편, 국정원 사건에 대해선 흑색선전으로 규정하고 역공을 펼쳤다.

반면 문 후보 측은 국정원을 공직선거법 및 국정원법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고, 로켓 발사 문제는 현 정권의 안보 무능을 비판하며 맞대응했다.

박 후보는 이날 경북 포항역 유세에서 "(북한의 로켓발사는) 대한민국에 대한 도발일 뿐 아니라 세계에 대한 도발"이라면서 "애국가 부르기를 거부하고 국기에 대한 경례도 하지 않으려는 세력과 동조하는 사람들에게 나라를 맡길 수는 없지 않느냐"며 "국가관이 확실한 세력을 선택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민주당 측이 국정원 직원의 오피스텔을 찾아가 대치한 것은) 인권 침해"라며 "새정치를 표방하는 문 후보마저 이런 일에 책임져야 하는 상황인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해진 대변인도 "구태정치의 끝, 막장을 보여주는 행태"라며 "민주당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 민주당과 문 후보는 국민 앞에 무릎꿇고 백배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진성준 대변인은 이날 "수서 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확보한 증거자료도 제출했다"면서 "IP추적을 피하기 위해 국정원 청사를 벗어나서 외부에서 하라는 지시 때문에 여직원 김모씨가 근무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경찰이 통신사실 확인자료 허가 요청을 하지 않은 채 압수수색 영장 신청만 고집하며 수사를 지연시켜 국정원의 증거인멸을 가능케 했다"며 경찰 및 선관위의 초동조처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개인 주거지에 왜 국정원 업무용 PC가 비치됐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북한의 로켓발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충북 청주 유세 도중 문 후보가 직접 나서 "지난번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때에도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가 이틀이 지난 뒤 북한 TV를 보고서야 처음 알았던 게 새누리당 정부"라며 "이게 바로 새누리당 정부의 안보 무능, 그 연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