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는 11일 수도권 매립지를 둘러싼 갈등과 관련, "지자체간 갈등이 첨예한 문제는 당사자 간에 구성된 협의체에서 심도 있게 토론하는 것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지역언론인클럽(KLJC)과의 인터뷰에서 "2016년 매립완료가 예상했던 인천 매립지가 매립가능 부지의 54%만 사용되어, 이로 인한 매립기한 연장 문제를 놓고 서울·경기·인천 간에 갈등이 첨예하게 발생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후보는 "인천은 악취 등 환경 상 주민피해, 매립지로 인한 지역개발 저해 등을 이유로 계획대로 '16년에 매립을 종료하자는 입장이고, 서울·경기는 대체 매립장 조성 등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에서 매립기한을 연장하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규제 관련 법안'과 관련해서는 "수도권과 지방을 지역균형발전과 상생발전의 차원에서 접근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의 불합리한 규제는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접경지역 등에 대해서는 그 지역의 특성을 활용,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지역 언론에 대한 정책에 대해서는 "현재 지역 언론들이 어려운 여건과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에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언론이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지역여론의 대변자 역할을 잘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KLJC에서 제기한 ▲지역신문특별법의 일반법 전환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추가 확충 ▲정부나 청와대에 지역 언론 담당부서 신설 등의 방안에 대해서는 "지역 언론이 제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방안이라고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대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