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영종 입주민·정계, LH 배짱에 당황

제3연륙교 건설비 5000억원이 실제로는 '없는 돈'임이 알려지자(인천일보 8월22일자 1면) 청라와 영종 입주민들과 인천 지역사회는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제3연륙교의 사업부진의 이유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의 손실보전금 협의 문제라고만 알고 있다가, 아예 제3연륙교로 배정된 예산조차 없다는 사실은 반전인 셈이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당연히 확보하고 있을 5000억원을 소진했다는 사실에는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인천시민과의 약속인 제3연륙교 건설을 위해 분명한 입장을 취하고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3면>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는 이날 청라·영종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았다.

입주민들과 입주예정자들은 "분명히 제3연륙교 건설하겠다고 가져간 분양금은 그럼 어디로 간거냐"며 "아파트 분양의 조건이었던 제3연륙교 건설에 대한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고 날을 세웠다.

인천시도 당황하긴 마찬가지였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최근 "LH가 보유하고 있는 제3연륙교 몫 5000억원을 시로 예탁하자"고 주장할 정도로 예산의 존재를 믿고 있었다.

실체도 없는 돈을 놓고 여기서 파생하는 금융 이자 문제까지 논의를 발전시켰던 인천시의회는 속수무책이었다.

김병철 인천시의회 LH 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정상적인 회계라면 제3연륙교 목을 세우고 해당하는 예산이 들어 있어야 한다"며 황당해 했다.

그러면서 "지금 5000억원이 없더라도 이에 대한 금융 이자 부분은 제3연륙교 건설 지체에 따른 지연보상금의 의미로 해석해 이자 만큼의 지원을 주민들에게 할 수 있다"고 새로운 논리를 만들었다.

하지만 LH는 영종·청라 사업계획 수립 시 제3연륙교를 '신설 예정'이라고만 해 놨지 신설 시기를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건설 지체'를 따질 기준이 아예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LH는 영종과 청라 경제자유구역의 아파트를 분양하면서 제3연륙교 건설비를 분양비에 포함시켰다.


사업계획서에 제3연륙교 신설 비용을 5000억원으로 잡아놨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