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 투표율 꼴찌를 탈출하기 위해 인천지역 학계 전문가, 정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1일 한 자리에 모였다. <관련기사 17면>

인천학연구원, 인천선거관리위원회, 새누리당·민주통합당 인천시당은 이날 인천대학교에서 '인천지역 투표율 저조 원인 및 투표율 제고 방안'에 대해 세미나를 진행했다. 인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 당사자가 모여 이문제를 논의하는 첫 자리여서 큰 의미가 있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날 세미나에서는 투표율 제고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 방안은 나오지 못하고, 투표율 원인 분석 수준에 머물러 아쉬움을 남겼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서현창 리서치앤리서치 전임연구원의 '투표율 제고 방안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가 눈길을 끌었다. 서 연구원은 인천시민 12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들은 투표율이 낮은 이유를 ▲인천의 대표적 정치인 부재(25%), ▲중소기업 노동자가 많아서(24%) ▲정주여건 등 정체성이 낮아서(23.3%) 순으로 꼽았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인천에서는 투표율이 높으면 진보, 야당에 유리하다는 공식이 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선일 인천선거관리위원회 사무처장은 "투표율 저하는 구조적 문제가 있어, 선관위의 홍보로는 한계가 있다"며 "각 세대별 투표 성향을 분석해 그에 맞는 투표율 제고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전했다.

강선구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사전선거운동법으로 유권자가 후보를 제대로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적다"며 선거법 개정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박종식 새누리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지지 정당을 가진 시민들이 많은 도시가 투표율도 높다"며 "지지 유권자를 많이 확보하는 정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노형래기자 truey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