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 주민협의체"자회사 운영 지지"환경부에 공문

최근 논란이 되고있는 드림파크골프장(36홀·인천서구 백석동 58번지)운영방식과 관련해 지역주민협의체에서 자회사운영방식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이규호·이하 협의체)는 21일 협의체 대회의실에서 드림파크 골프장 운영과 관련해 제6기 간담회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환경부가 골프장 운영방식을 민간위탁방식으로 재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이를 반대하고 자회사 방식운영을 적극 지지한다고 결의했다.

김기식 주민지원협의체사무국장은 "환경부가 표면상으로 '공기업선진화방안'에 따라 민간위탁방식을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실상을 모르고 하는 소리이며 드림파크골프장의 경우 2020년까지 사후안전관리 매립시설로 민간위탁으로 운영될 경우 지반 침몰 등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계속해서 (환경부가) 민간위탁방식을 고집할 경우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에너지타운 등 모든 사업을 중단시킬 것이며 골프장사업을 원점으로 전환해 사후관리(30년)체제에 돌입, 시민들이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공원화로 재추진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협의체는 또 이와 관련해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수도권매립지내 쓰레기 반입을 저지 할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매립지에는 인천·서울·경기지역에서 하루 평균 1만5000여t의 쓰레기가 유입되고 있다. 그러나 협의체에 의지대로 쓰레기 반입이 중단될 경우 수도권일대는 자칫 '쓰레기대란'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논란의 소지는 더욱 증폭될 것으로 전망된다.

협의체는 또 이날 환경부에 공문을 보내 환경부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협의체는 환경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자회사운영방식에 당위성에 대해 적극 밝힐 예정이다.

한편, 드림파크골프장은 2005년 매립이 종료된 제1매립장 153만㎡에 36홀 규모로 총공사비 733억원을 들여 2014인천아시안게임의 골프장 사용을 목적으로 조성됐으나 관계부처간에 운영방식 논란으로 당초 예정됐던 10월 개장이 불가피하게 늦춰질 전망이다.

/박정순기자 onegolf@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