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투표율 제고 방안'학술세미나여야 시당'정치 부정적 인식 개선'한 목소리

인천의 투표율을 높이려면 구조적 원인 극복과 제도적 투표 독려 방안이 절실하다. 인천 지역 정치 학계, 선거관리위원회, 각 정당의 인천 투표율 저조 현상에 대한 위기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12월19일 대선을 앞두고 또 투표율 꼴찌 불명예를 안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뾰족한 해결책도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인천학연구원, 선거관리위원회,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등 각 정당 등은 12월 대선을 앞두고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언론, 시민 사회, 전문가, 선거관리위원회, 정당이 참여하는 '투표율 높이기 캠페인'도 대안으로 꼽히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새누리당·민주당 인천시당의 고민이 여실히 드러났다.

새누리당의 경우, 대선 후보 선출 선거에서도 역시 인천이 35%수준으로 꼴찌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민주당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국민경선과 본선을 앞두고 있지만, 좀 처럼 정치 참여시민들이 늘어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 강선구 사무처장은 정당 홍보 직접 광고 등 시민들에게 정당을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원천적으로 봉쇄되고 있는 선거, 정치 제도의 아쉬움을 내비쳤다.

정치인에 대한 비리 등 잘못된 점은 뉴스를 통해 계속부각되는데 정당 정치에 대한 순기능을 알릴데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같은 순기능이 거의 시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아 정치 혐오, 무관심 피로가 가중돼 결국 투표율 저하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누리당 박종식 사무처장도 의견을 같이했다. 박 처장은 시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 부정적 이미지를 같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당 사무처장들은 인천의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당 홍보 강화 등 선거 제도의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 투표율 꼴찌 문제는 인천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불명예로 여겨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각종 선거때마다 수 억원의 예산을 들여 투표독려 홍보를 하고 있지만,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준한 교수는 "인천지역 투표율 저조 원인은 정체성 부족, 경제 상황, 거주 형태 등 다양하고 복합적, 구조적 원인이라는 점이 밝혀진 만큼 이를 극복하고 투표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 사회자로 나선 이재교 교수는 "인천의 투표율 제고를 위해 다양한 기관과 학계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점이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더 발전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노형래기자 truey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