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천명 인적사항 이용 6천대 대포폰 밀수출 57억 편취

돈이 급히 필요한 신용불량자 등의 인적사항을 이용해 고가의 스마트폰을 개설, 국내·외에 '대포폰' 등으로 불법 판매한 일당이 경찰에 적발됐다.

의정부경찰서는 2일 급전이 필요한 신용불량자들의 명의를 이용, 스마트폰을 개설한 뒤 대포폰으로 팔거나 해외에 밀수출해 수십억원을 가로챈 혐의(사기 등)로 곽모(42)씨 등 6명을 구속하고 휴대전화 판매점 업주 기모(35)씨 등 4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11월1일부터 지난 5월23일까지 휴대전화 가맹점 2곳과 짜고 신용불량자 등 4천여명 명의로 스마트폰 6천여대를 만들어 대당 38~43만원에 국내 대포폰 유통 조직이나 중국 밀수출 조직에 팔아 넘김으로써 휴대폰 개통 리베이트 15억원과 기계값 42억원을 편취한 혐의다.

경찰 조사결과 이들은 신용불량자들은 대출만 가능하면 명의를 쉽게 빌려주는 점과 휴대폰 개통 시 리베이트가 제공되는 점, 중고 스마트폰은 현금 거래가 가능하며 휴대전화 판매점이 가입자 유치에 적극적이라는 점 등을 악용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또 신용불량자인 피해자들에게 자신들이 받은 휴대폰 리베이트를 활용, 100만원 내외의 소액 대출을 해줘 안심시켰으며 휴대전화 개통 시 상담내역을 녹음해 피해자들의 항의 등에 대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들은 구멍이 뚫린 가짜 유심(USIM)칩을 피해자들에게 보내줘 요금 발생 등 피해가 없다는 말로 속였으며 휴대전화 개설 3개월 후 대출금은 돌려받고 단말기 비용과 전화요금은 고스란히 피해자들에게 넘겼던 것으로 조사돼 실제 피해자들에겐 20여만원만 돌아갔던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통신사의 전산망 관리 및 대리점 관리 허점에 대한 위법 여부도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통신사와 보증보험회사에 대한 감독책임이 있는 기관에서 해당 기업에 대한 엄정한 관리·감독을 할 필요가 있다"며 "무엇보다 기업 스스로 책임감있는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상준기자 sjkang1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