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10개국 건축양식 테마·숲속 수련장 등 설치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 일원에 '국립 아세안자연휴양림'이 들어선다.

이번 '국립 아세안자연휴양림'은 늘어나는 국내 체류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의 사회적 화합을 유도하고 시민들에게는 아세안 문화체험이라는 차별화된 산림휴양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27일 착공했다.

아세안 자연휴양림에는 오는 2014년까지 아세안 10개 나라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의 건축양식을 테마로 한 숲속의집 단지와 한옥풍의 안내센터, 숲속 수련장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이와 함께 아세안 회원국별 전통주택 양식이 숲속의 집과 한옥양식의 방문자 안내센터 등을 조성함으로써 한·아세안의 문화체험과 교류를 추진하고 공예품 전시, 문화공연, 각종 행사 등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 외국인 근로자·다문화 가정의 향수 달리기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기반을 갖추게 된다.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산림청은 이 휴양림이 양 지역의 소통과 휴식 공간의 역할을 하면서 한국이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설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경덕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장은 "한국과 아세안의 문화가 공존하고 한국 거주 아세안 국민의 휴식처가 될 아름다운 자연휴양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현삼식 양주시장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양주시에서 이런 훌륭한 산림휴양 공간이 조성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아세안 자연휴양림이 개장되면 매력적인 자족도시를 위한 양주시의 지역 명소가 될 것이며 20만 양주시민 모두가 성공적인 조성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양주=강상준기자 sjkang1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