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인천 부평을/ 새누리당 김연광
   
▲ 지난달 20일 인천 부평구 한 재래시장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대표와 김연광 후보가 상인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제공=김연광 선거캠프


"어이구 내 아들 놈 친구 연광이 아니야? 많이 들었다. 이번에 국회의원 선거에 나온다며."

지난달 30일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오전 부평구 한 골목길. 고령의 할머니가 부평을에 출마하는 새누리당 김연광 후보의 손을 꼭 잡고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임장관실 특임실장', '청와대 정무1비서관' 상대 후보가 '여왕의 남자'라면, 부평을에 출마하는 김연광 후보는 '왕의 남자'다. 하지만 그는 이런 수식어를 뒤로 하고 '40년 부평 사람'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한다.

김연광 후보는 "부평지역에서 초·중·고를 졸업했다. 집 사람과 장인어른은 부평에서 약국을 운영했다"며 "안타깝게도 부평은 현재 외지 사람이 와서 지도부를 형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부평을 잘 아는 부평 출신이 국회의원이 돼야 할 때"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선거 운동 기간 중에 지역을 돌아보니 민생이 어렵다는 걸 몸소 느꼈다"며 "정부에서 예산 다루는 일을 했다. 다른 후보들에 비해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이유"라고 했다.

김 후보는 또 "청와대 시절, 대형마트의 '통큰치킨' 판매를 중단시켜 골목 가게를 살리고 서민의 부담인 통신료와 휘발유값 인하를 추진, 성사시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과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폐지'를 대표 공약으로 내세웠다. 한마디로 출퇴근이 편리한 부평을 만드는 것이 그의 목표다.

김 후보는 "산곡동에서 청천동 지점 하이마트 사거리까지를 오는 2016년까지 조기 완공하겠다"며 "유료도로법을 개정해 경인고속도로 통행료를 폐지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부평을 선거구는 여당이나 야당의 우세 지역이 아닌 스윙 스테이트(swing state)"라며 "유권자들이 지역에서 가장 일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후보를 뽑아준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자신했다.

김 후보는 또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인성검사 의무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김 후보는 "학교폭력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입시교육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인성교육"이라며 "25억 정도의 예산을 확보해 자라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검사를 의무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후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민주통합당과 통합민주당의 입장이 엇갈리는 점을 우려하는 모습도 비췄다. 그는 "야권통합이라는 미명 아래 두 당이 합쳤지만 두 당은 FTA에 대한 입장이 확연히 다른 처지"라며 "유권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을까하는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김 후보는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부평에서 살았다. 그 당시에 주위 사람들은 어려웠지만 희망을 안고 살았다"며 "아이들의 교육, 밝은 미래를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겠다는 굳은 각오가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부평의 꿈과 희망을 누구보다 잘 안다"며 "부평에서 꿈을 이루고 성공한 내가 지역 주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안기게 하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박범준기자 parkbj2@itimes.co.kr



<프로필>

-부평동초, 부평동중, 부평고, 서울대 대학원 정치학과 졸업
-조선일보 사회부, 정치부 기자
-월간조선 편집장
-한나라당 수석 부대변인
-정부 특임장관실 특임실장
-청와대 정무1비서관


<공약>

김연광 후보는 '부평의 꿈을 키우겠다'는 목표 아래 부평 도약을 위한 6가지 약속을 발표했다.

김 후보 약속들은 ▲지하철 7호선 청천동~산곡동 연장 ▲경인고속도로 요금 무료화 및 일반도로화 추진 ▲부평 미군기지 활용방안 마련 ▲학교 폭력 방지를 위한 다중 인성검사 의무화 등이다. 김 후보는 이외에도 ▲부평공단 국가산업단지 구조 고도화 사업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노인의 일자리 확충, 장애우의 사회활동 보장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지하철 7호선은 당초 인천 청라지구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검토돼 왔으나 관계당국의 갈등으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경인고속도로는 사실상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했으나 1968년 개통 이후 요금을 계속 징수하고 있어 시민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