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위원장
   
▲ 문병호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4·11 총선 승리 전략으로'야권 단일화'를 꼽았다. 한나라당 심판론을 위해 후보군이 1대1로 나와야 한다는 설명이다./사진제공=민주통합당 인천시당


제19대 국회의원 선거가 92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의 행보가 바빠졌고, 총선 승리를 향한 그들의 셈법이 복잡하다.

한나라당은 '수성'을, 민주통합당은 '탈환'을 말한다. 시민들의 '바꿔' 여론과 현 정권에 대한 '심판론'까지 더해지며 이번 총선에 대한 열기는 더 없이 뜨겁다.

이럴 때 정국은 '돈 봉투' 사건과 풀리지 않은 '디도스 공격'까지 더해져 한나라당의 분위기 험악하다.

민주통합당은 기회라며 적극 공세를 취하고 있지만 야권 단일화 또한 만만찮다.

윤상현 한나라당 인천시당 위원장과 문병호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위원장에게 물었다. 총선과 현 정세를 어떻게 분석하는지 질문을 던졌다.


▲새해가 밝았다. 시민에게 한마디와 각오는.

- 현 정부가 부자 기득권에 대한 정책을 펴 사회 양극화가 심해졌다. 노동자, 농민, 중소상인, 비정규직 등 지난해 인천 시민들의 고통은 말이 아니었다.

올해는 소외당한 사람들이 선거 혁명을 통해 새로운 정치 바람을 불어 넣는 중요한 해다. 속 시원한 정치, 우리 사회의 다수를 위한 정치를 위해 민주통합당과 문병호가 뛰겠다.

지난 3년 6개월의 원외생활은 내게 약이 됐다. 낙선의 쓰라림이 원외 생활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더 듣게 된 계기가 됐다. 민생탐방 70번, 이를 밑거름으로 꼭 당선돼 국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민주통합당 인천시당의 총선 승리 전략은.

- 야권연대를 반드시 이루겠다. 이게 제1의 승리 전략이다. 한나라당과 1대 1 구도를 만들어 한나라당의 심판을 바라는 국민들이 한 표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

야권이 분열되면 총선 승리가 쉽지 않다. 야권 단일화를 위해 국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사람을 공천하도록 하겠다.


▲통합진보당과 통합에 대한 논의가 어디까지 진행됐나.

- 시간이 많지 않다. 후보 단일화를 위해 물밑 대화는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몇 석을 나누자는 얘기는 하지 않았다. 아직은 민감한 상황이다.

이달 중으로 공식적인 논의 테이블을 만들어 야권 단일화를 이루겠다. 밀실에서 자리 나눠먹기 식으로 논의하기 보다는 이를 공론화해 유권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


▲인천시 집권여당으로서 민선 5기 송영길 인천시장 1년 반과 시의회 활동을 평가하면.

- 전임 시장이 남겨 놓은 문제가 많다 보니 '설거지' 하는게 안타깝다. 송 시장이 차근차근 해결하고 있고, 조금씩 실타래가 풀리고 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조금 더 과감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시민들은 100m 전방에서 시정을 보기 때문에 송 시장의 시정을 피부로 느끼기 어렵다. 지금과 같이 주어진 조건 속에서 최선을 다하고 차근차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감한 행정을 송 시장에게 주문하고 싶다.

송 시장이 당론과 어긋난 부분이 있는 건 사실이다. 송도영리병원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이 대표적이다. 당의 입장을 많이 반영했지만 당의 노선과 맞지 않은 부분도 있다.

송 시장이 알아줬으면 좋겠다. 시의회도 역대 시의원 중 가장 열심히 하고 있다고 평하고 싶다. 하지만 시의원 또한 머리 속에 남는 행보가 부족하다. 이것저것 잡다한 것은 많이 하지만 시민들이 볼 때는 뭘 했는지 하는 의구심이 클 수밖에 없다.


▲반값 선거운동이 화제다.

- 재정적자는 우리나라 전체적인 문제이고, 특히 인천은 더 심각하다. 공직자들이나 사회 지도층이 예산절감을 실천해야 한다. 일각에서 말 뿐이라는 비판을 듣지 않기 위해 실현 할 수 있는 반값 선거운동 기획했다.

요즘 선거가 과거와 다르다. 조직동원이나 동영상 등으로 '돈이 곧 표'라는 인식은 요즘 먹히지 않는다. 진정성 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골목을 많이 다니겠다.

다른 후보에게 이를 알리지만 아직 호응도가 높진 않다. 특히 신인들은 얼굴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반값 선거 운동이 한계에 부딪힌다. 시간이 지나면 또다른 선거 혁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당선되면 꼭 하고 싶은 의정활동은.

- 지방정부나 지방의회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관선시대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 민선시대 맞는 지방정부가 요구된다. 시정의 정책과 틀을 결정하는 것은 공무원이다.

송 시장도 공직사회를 관리·감독하는데 어려움이 클 것으로 안다. 정책의 결정권을 시민이 쥘 수 있도록 국회에서 관련 법을 개정하고 싶다. 이를 위해 등원하면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싶다.

/이주영·장지혜기자 jjh@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