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교육감 새해설계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4일 인천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지난 2년8개월 간 교육감으로 일해오면서 때로는 저항과 비판도 있었지만 공교육 혁신과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 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2012년 경기교육의 목표로 그간 교육계 안팎의 공감대를 끌어내며 큰 틀을 잡아왔던 혁신교육의 구체적인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4일 인천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지난 2년8개월 간 교육감으로 일해오면서 때로는 저항과 비판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모든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용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을 통해 공교육의 혁신과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 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된 학교폭력과 관련해 그는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더욱 강화하고 전국 최초로 시범 도입한 학생들 스스로 갈등 해결에 나서는 '또래중조인' 프로그램과 '스쿨폴리스' 등 예방 및 대책을 확대하는 한편 평화인권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상곤 교육감과 일문일답.


▲지난해 경기 교육행정의 성과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 공교육에 대한 변화의 흐름을 만들었다고 평가하고, 경기 혁신교육의 큰 틀을 만들었다고 확신한다. 무너져가는 우리 교육의 공공성과 공동체를 혁신의 이름으로 복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찾아낸 뜻 깊은 시간이었다.

누구나 차별 없이 존중받는 보편적 복지의 시대, 거스를 수 없는 인권의 시대, 관료적 개혁의 한계를 넘는 자발적 개혁과 문화혁신의 시대, 학생과 교사가 교육의 중심으로 대접 받는 시대, 그러한 시대를 향한 경기교육의 역할이 반드시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한 해 김 교육감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점수를 준다면.

- 스스로를 평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한다. 건강과 체력 관리가 잘 돼서 모든 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경기도내 교육현장 곳곳을 다니며 교육혁신과 복지인권, 교육자치, 평화교육 등 경기교육 4대 원칙이 뿌리내리도록 최선을 다했고 어느 정도는 달성됐다고 본다.


▲2012년 경기 교육행정의 중점적인 추진 방향은.

- 올해는 지금까지 만들어온 교육 개혁의 큰 틀을 교육혁신 클러스터와 시스템 등으로 구체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동안 추진해 왔던 공교육 정상화뿐만 아니라 학교 문화와 평화, 인격 혁신 등을 정착시키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교사들 스스로도 다양한 연수 기회를 통해 경기교육을 변화 발전시켜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 올해 교사연수는 1만5천 명을 목표로 교사 1인당 연 1회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기존 율곡연수원 외에 장호원에 제2연수원이 완공을 앞두고 있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도교육청의 무상급식 확대 정책이 지자체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 일부 지자체가 예산운용이 어렵다는 이유로 무상급식 예산 편성에 지지부진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경기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내년도 예산에 중학교 무상급식 예산을 편성한 곳은 17개 시·군이며, 만 5세 유치원 무상급식을 편성한 시·군도 17개 시·군에 불과하다.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장 등 대다수가 선거과정에서 무상급식 등 교육복지를 약속했지만 공약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최근 선거에서는 공약이행 여부를 평가하는 매니페스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무상급식 공약을 지키지 않는 것은 유권자들에 대한 배신행위다.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들이 엄중한 평가와 판단을 해주길 당부하고 싶다.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된 학교폭력에 대한 도교육청의 대책은.

- 우선 각급 학교의 학생부장 교사를 생활인권 교사로 변경했고, 생활인권지원센터를 25개 지역교육청에 모두 설치했다.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학생인권과 학교폭력, 가정폭력 등을 종합적으로 상담하고 있다.

센터별로 위원회가 있어 10개 이상의 관련기관이 힘을 합쳐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등의 문제를 함께 협의하고 있다.

교과부가 1년에 2회 실시하도록 하고 있는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경우도 분기별로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 스스로 학교폭력 등 갈등문제를 해결하는 '또래중조인' 프로그램을 전국 최초로 10개 중·고교에 도입해 운영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올해는 20개 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경기경찰청과 협력해 역시 전국 최초로 9개 지역교육청에 시범 실시하고 있는 '스쿨폴리스'를 25개 지역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학교폭력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현장의 평화인권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중요한 만큼 더욱 더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학생인권조례 시행 후 교권이 추락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 모든 학생과 교사가 교육과 학교의 주인으로 생생하게 살아나야 한다. 자율적이고 민주화된 학교 단위의 자치역량과 교육문화는 혁신의 핵심이다.

민주적인 학교는 교사와 학생의 민주적인 능력의 체득을 위해 인내와 자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교권과 학생인권이 함께 가야 하는 것이다.

학생인권을 조례화하고 교권도 지난해 헌장을 발표해 보완했다. 교권보호 장치를 보완해 가고 교권이 학생인권과 어우러지면서 미래지향적으로 가야 한다. 교권보호를 위한 지원센터, 변호사 지원 등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특히 진정으로 선생님을 존중하고 격려하며, 올바른 교육적 실천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시공간을 넘어서 교육의 핵심은 선생님이며 선생님의 존재가 곧 교육과정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교육청과 학교는 선생님들이 학생지도에 헌신하고 전념할 수 있도록 제도적 행정적 지원책을 총동원해야 한다.

교육감도 경기도의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님 모두의 마음 깊은 곳에 간직한 좋은 교육의 꿈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경기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교육감으로 일해 온 지난 2년8개월간 경기교육 변화와 혁신에 관심과 지원을 해 준 경기 교육가족들께 감사드린다.

무상급식으로 시작된 보편적 교육복지는 지금도 진전되고 진화하고 있다. 교육문제와 관련해서는 무상화가 이뤄져야 하는 게 기본 신념이다.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무상화가 이뤄져 차별없는 교육기반을 만들어야 한다. 보육이나 대학교육 부문도 현재보다 부담이 경감돼야 한다. 이것은 대한민국 미래 발전을 위한 초석이며 경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올해는 각종 선거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국민들이 선택하는 기회다. 올바른 선택을 통해 대한민국 교육혁신의 발원지인 우리 경기도에서 교육적 본질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행복한 교육공화국'을 앞장서서 건설해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

/김우태·조은아기자 kwt@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