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전세 실수요 11만 가구 … 공급량 10만3천가구 전망 따라

올해 경기도내 주택 공급량이 급감, 전세난이 우려되는 가운데 경기도가 서민 주거안정을 위해 민간 미분양 주택물량을 전·월세로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한다.
18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이후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도내 전세가격이 전년 상반기보다 4.2%나 급등하는 등 전·월세난이 가중되고 있다.
더욱이 올해 도내 전세 공급물량은 10만3천186가구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실수요는 11만가구에 달할 것으로 예측돼 전셋집 구하기가 더욱 어려울 전망이다.
이에 따라 도는 민간이 보유 중인 미분양 주택물량을 전·월세로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키로 했다.
현재 도내 민간의 미분양 주택물량은 용인 3천215가구, 남양주 521가구, 하남 305가구, 이천 215가구, 안산 116가구, 화성 115가구 등 모두 7천552가구에 이른다.
도는 이번주 중 해당 건설업체들과 회의를 갖고 전·월세 공급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간 미분양 주택 대부분이 중대형인 만큼 전세보증금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데다 건설업체들도 자금흐름을 걱정하고 있어 다각적인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이와함께 도는 경기도시공사의 미분양 주택물량을 활용, 서민들에게 전·월세로 공급하는 방안을 마련, 추진할 계획이다.
도와 도시공사는 현재 김포 한강신도시와 양촌신도시 142가구, 파주 당동지구 120가구 등 262가구를 전·월세로 우선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조만간 건설업체, 도시공사와 협의를 거친 뒤 오는 4월 이전까지 미분양 주택의 입주를 완료시킨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최근 공공의 미분양 주택을 전·월세로 공급하는 방안을 발표했지만 LH의 공공주택물량이 특정지역에 편중돼 있어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며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민간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주택 미분양물량을 전·월세로 공급하면 전·월세난이 어느 정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철기자 jclee@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