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군별 사업 추진 …"으뜸 모델 발굴할 것"

경기도는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풀뿌리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1시·군 1사회적기업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최근 '1시·군 1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운영지침'을 마련, 도내 31개 시·군별 지역 특성과 문화·경제·시장 규모 등을 고려한 으뜸 모델을 발굴, 육성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도내에 사무실을 두고 6개월 이내에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거나 인증요건을 갖춘 창업 기업, 단체 등이다.

도는 시·군별로 최대 2개 기업을 사회적기업으로 선정, 예산 범위(최대 3천300만원)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자금은 환경·청소·위생 관련 사업, 식료·급식, 교육·학습지원·인쇄, 의료·봉재·수선 관련 사업, 자재비, 시제품, 제품생산 재료비, 사업장 임차료 등 창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에 활용할 수 있다.

일선 시·군은 이달말부터 공모를 통해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 3월부터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경기도의 사회적기업 정책방향은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지역 풀뿌리형 사회적기업 육성에 맞춰져 있다"며 "이번 사업이 추진되면 지역 내 모범이 되는 으뜸 기업 모델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22일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제4차 사회적기업 가운데 도 소재 사회적기업은 16곳이며, 이 중 8곳이 도가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이다.

/김용주기자 kyj@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