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화려한 협약체결 불구 상당수 무산
경기도가 대학유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내 의견수렴 등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때문에 대학유치라는 명분에 급급, 대외 홍보용 실적 부풀리기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도, 남양주시, 포천시 등에 따르면 민선 4기 김문수 지사 취임 이후 대학유치를 위한 협약(MOU) 체결은 14건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이 중 입지를 포기한 대학이 3곳, 변경을 대학도 3곳으로 각각 확인됐다.
도는 2006년 숭실대와 광명시 유치 MOU를, 광운대와 의정부시 유치 MOU를 체결했지만 두 대학은 입지를 포기했다. 2008년 국민대와는 파주시 유치 MOU를 맺었지만 역시 추진이 무산됐다.
한서대는 포천시에서 경북 울진으로, 서강대는 파주시에서 남양주시로 입지를 변경하는 등 파행이 이어졌다. 예원예대도 포천시에서 양주시로 입지를 변경하고 나섰다.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곳은 이화여대, 성균관대, 중앙대, 서울대 등 8곳. 그러나 이마저도 유동적일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가 대학유치 MOU 체결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전을 전개했던 것과는 달리 실제로는 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치협약까지 체결했던 대학들이 입지포기나 변경을 한 주된 이유로는 학내 반발이 가장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MOU 체결까지 해당 대학의 총장과 이사장의 의지를 확인하고 도와 대학간의 실무협의를 충분히 거쳤다고 밝혔다.
하지만 추진과정에서 이전대상 학과 등을 선정하는 도중 학내 갈등이 표출되면서 유치과정이 순탄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문회 등의 거센 반대로 이사회에서 안건이 부결되기도 했다.
또 대학이전이나 제2, 3캠퍼스 설립에 따른 실무적 검토와 예산계획 수립 등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실제 대학들이 높은 지가를 이유로 입지를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도가 MOU 체결 실적과는 달리 각 대학들이 입지포기와 변경이 속출, 도의 성급한 정책 추진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일단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기 위해 대학 내부의 정확한 의견 수렴과 예산계획 수립을 등한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향후 유치대학에 이사회 등 학내절차 이행을 요구하고 이전계획서와 재정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옥희기자 (블로그)ockh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