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인 서울의 국제중학교는 1단계 학교장 추천.학교생활기록부 성적, 2단계 면접.토론, 3단계 추첨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제중이 설립되면 중학교 입시가 되살아나 초등교육이 파행을 보이고 사교육비도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아 사실상 설립 권한을 갖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최종적으로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교과부는 2년전 국제중 설립 요청을 불허했었다.

   서울시교육청은 19일 국제중 신입생 선발 방식 등을 포함한 `특성화중학교 지정 계획'을 발표하고 교과부와 협의를 통해 10월께 구체적인 전형요강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사학법인 대원학원과 영훈학원이 기존의 대원중과 영훈중을 국제중으로 전환하는 것을 교육청에 신청해 놓고 있다.

   우선 1단계에서 학교장 추천과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으로 모집정원(160명)의 5배수인 800명을 뽑는다. 학생부의 출ㆍ결 상황과 교과학습 발달상황, 창의적 재량활동상황, 특별활동상황 및 경시대회 수상실적 등이 고려된다.

   필기시험, 토익ㆍ토플 등 각종 영어인증시험, 사설 경시대회 수상실적은 배제되는 대신 학교의 영어 방과후학교, 영어체험센터 참여실적과 교과부 및 서울시교육청 주관 경시대회 수상실적 등이 반영된다.

   이후 개별면접과 집단토론을 통해 학생의 개방적 태도, 협동심 등 인성과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등 수학능력을 평가해 모집정원의 3배수인 480명을 가린뒤 무작위 추첨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뽑는다.

   학생 모집지역은 서울로 제한되며 모집인원 중 30~40명은 외국어능력우수자, 저소득층 자녀 가운데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대원국제중은 국제리더, 외국어능력우수자 특별전형을 통해 20명, 영훈국제중은 국제인재 특별전형을 통해 28명을 선발하고 사회적 배려대상자 특별전형으로 각각 12명을 선발한다. 정원외로 국가유공자 자녀를 4명씩 뽑을 수도 있다.

   국어, 사회 등 일부 교과를 제외한 과목의 경우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몰입교육이 실시되고 영어, 세계사 등 국제 관련 수업이 늘어난다.

   수업료는 서울의 외국어고 수준인 학생 1인당 연간 48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