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인 15일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100번째 촛불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경찰이 이날 집회를 미신고ㆍ불법 집회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할 방침이어서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광우병 국민대책회의'는 15일 오후 7시 서울광장에서 100번째 촛불집회를 개최해 미국산 쇠고기 전면재협상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대책회의는 "그간 촛불은 광우병 위험 미 쇠고기 전면수입 반대 뿐만 아니라 한반도 대운하와 공교육 파탄 등 이명박 정부의 민생파탄 정책에 반대하는 국민목소리를 담으며 민주주의 상징이 돼 왔다"며 "전면 재협상을 향한 '생활 속 촛불'을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대책회의는 수십만명이 참가했던 '6.10 항쟁' 기념 촛불집회 등 그간 주요 촛불집회를 서울광장에서 개최해온 만큼 100번째 집회도 같은 곳에서 열 계획이지만 경찰이 원천봉쇄할 경우 청계광장이나 보신각으로 장소를 바꿀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오후 4시 대학로에서 '광복 63주년 기념 8.15 민족통일대회'를 열고 서울광장까지 행진한뒤 촛불집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광우병기독교대책회의도 이날 오후 6시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8.15 기념예배 및 광우병 쇠고기 반대 기도회'를 연 뒤 촛불집회에 참가한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보다 많은 시민들이 서울광장에 모여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 반대의 뜻을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는 지난 5월 2일 인터넷 카페인 '이명박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주최로 청계광장에서 처음 개최된 뒤 1천여개 시민단체와 네티즌 모임이 참여하는 대책회의가 중심이 돼 이끌어 왔다.

   검찰과 경찰은 13일 대책회의를 갖고 100번째 촛불집회를 미신고 또는 불법 야간 집회로 결론짓고 집회 주최자는 물론 도로 점거 등 단순 참가자에 대해서도 법에 따라 엄중 조치키로했다.

   검.경은 특히 쇠파이프를 들거나 돌멩이 등을 던지는 과격 시위자는 현장에서 체포해 구속 수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연행자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