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일본의 독도 영유권 왜곡 기도와 관련, "독도를 포함한 영토주권과 관련해선 대통령으로서 단호하고 냉철한 의지를 갖고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천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공식 출범한 `독도연구소' 개소식 참석자들과 청와대에서 가진 독도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의 영토이며, 영토의 보전은 대한민국 헌법이 대통령에게 부여한 책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독도 문제는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밀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우호적인 국제 여론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한 데 이런 역할은 새롭게 출범한 독도연구소가 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독도 영토를 수호하는 데는 정부와 민간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우리 모두가 독도 지킴이가 될 때 그 누구도 독도를 넘보지 못할 것"이라며 독도 수호를 위한 범국민적 노력을 당부했다.

   간담회에는 독도 주민 김성도씨와 지난 2003년 일본에서 귀화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박춘호 국제해양법재판소 재판관, 이진명 프랑스 리옹3대학 교수, 김영기 미 조지워싱턴대 교수, 박기태 반크(사이버외교사절단) 단장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 대통령은 독도 수호를 위한 이들의 노력과 활동을 일일이 격려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