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공무원 '촉각'
 다음달 1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수감 준비에 들어간 경기도청 공무원들이 국회의 국감 방향 설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문수 지사 취임 후 첫 국감인데다 공무원의 입장에서는 국감을 하는 상임위원회 숫자에 따라 부담의 편차가 커 오는 7일로 예정된 국회의 수감대상 기관선정에 관심이 쏠려있다.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하는 상임위는 행정자치, 건설교통, 환경노동, 농림해양수산, 보건복지 등 5개 상임위다.
 도는 일단 3∼4개의 상임위에게서 국정감사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통상 도지사의 정치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피감기관 선정에 김지사가 어떤 역할을 할 지를 지켜보는 분위기다. 지난해는 행자위 한개 상임위에게서만 국감을 받았다.지방선거 이후 첫 국감이고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정치권 내부의 이해관계에 따라 분위기가 크게 좌우될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도는 자료 제출 준비와 별도로 4개반 7개조 50명 내외로 수감준비반을 편성, 미리 질의서를 입수하고 예상 쟁점사항을 정리해 답변방향을 정리한다는 계획이다.
 자치사무에 대한 자료요구의 경우 지난해까지 전공노가 해당의원실과 협의를 도맡아 제출 자료수를 줄여왔으나 올해는 도가 전공노 사무실을 폐쇄하고 서로 대립하고 있어 이에 기댈 수도 없는 상황이다.
 도는 일단 실·국장 선에서 해당 의원이나 보좌관과 접촉해 협의 제출하고 어려울 경우는 정무부지사가 나서 이를 조율할 계획이다. 이와 별개로 전공노 경기지역본부는 사무실은 폐쇄 됐지만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자치사무 자료 요구에 대해서는 협의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정감사와 관련해 지난 29일까지 행자위 심재덕(수원장안)의원이 9건의 자료를 요구한 것을 포함해 모두 266건의 자료요구가 접수됐다./송명희기자(블로그)thim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