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직위해제 뒤 '보복성 인사' 등 추측 난무
 오산시 공직사회가 한 사무관의 직위해제에 따른 대기발령으로 술렁이고 있다.
 시는 지난 25일 P동장의 직무수행능력이 부족하다며 직위해제와 자치행정과 대기발령했다.
 앞서 22일 열린 인사위원회는 P동장의 직위해제에 대해 지방공무원법의 동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능력이 떨어지거나 근무성적이 극히 불량한 경우에 해당한다는 것.
 그 이유로 지난달 감사에서 꽃을 사면서 식당에서 카드결제하는가 하면 TV를 사고도 노래방 기계를 샀다며 예산을 집행하는 등 부적정한 회계처리를 꼽았다.
 또 관내 단체와 주민들과의 불화로 동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는 얘기다.
 이를 두고 청내에서 직위해제까지 할 만큼 큰 잘못을 했냐는 의문과 선거이후 동사무소로 쏠리는 보복성 인사의 하나라는 설들이 무성하다.
 시는 지난달 이뤄진 인사에서 전직 시장의 측근으로 선거운동을 했다는 의혹이 있거나 상대 후보측에 있었던 사람들에 대한 보복성 인사가 시장 취임 11일만에 이뤄졌다.
 이후 보름여만에 예정에 없던 동사무소 복무점검과 회계 감사가 실시됐고 역시나 시장에게 찍힌(?) 동장이 도마에 올랐다.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로 동 관련 단체들과의 마찰로 말이 많았고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위치 변경 논의때도 시의원을 내세워 압력을 넣은 것이 원인이 됐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그러나 직위해제에 이르게 된 속내는 전직 시장과의 관계, 선거 등이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선거운동 의혹으로 현 시장측으로부터 경고를 받고도 시장 취임후 인사는 커녕 한동안 입원 등 일신상의 이유로 얼굴조차 볼 수 없어 크게 노여움을 샀다는 얘기다.
 실제로 시는 사무관을 직위해제 시키면서도 징계권자인 경기도에 징계의결을 의뢰하지 않고 훈계나 주의 수준으로 마무리할 것으로 보여 보복성 또는 줄 세우기 의혹을 사고 있다.
 이와관련 시 관계자는 “직위해제는 인사권자가 인사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3개월 이내의 기간 대기를 명할 수 있다”며 “인사에 대해 아무런 말도 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김현락기자> (블로그)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