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0년까지 인천의 기존 도시공간 구조를 크게 바꾸겠다는 인천시의 기본계획이 발표돼 지역사회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노후 불량주택들이 밀집돼있는 시내 202곳을 주민들이 살기좋은 쾌적한 주거단지로 바꾸는 방안을 담은 ‘2010 인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안’은 제대로 시행될 경우 향후 4년뒤 인천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 일반 시민들 입장에선 아주 반가운 소식임이 틀림없다.
그저께 시청에서 가진 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인천시는 중구 도원구역 등 80곳을 주택재개발사업예정구역으로, 남구 학익장미아파트구역 등 51곳을 주택재건축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그동안 검토돼왔던 총 239개 대상지역중 202곳을 ’정비예정구역’으로 정했다. 지역별로 보면 65곳인 남구를 비롯해 부평구 45곳, 동구 25곳, 중구 23곳, 계양구 15곳, 연수구 2곳, 강화 2곳 등으로 나타났다. 동인천과 제물포 등 인천의 구 도심지역들이 이번 도시·주거 환경정비사업의 주 대상임이 분명하다.
사실 수년전부터 교통 등 아주 불편한 생활환경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가는 구 도심지역의 주민들 수가 해마다 늘어가고 있는 게 인천의 현실이였다. 1883년 개항이후 인천은 물론 우리나라 근대화과정에 큰 역할을 맡았었던 구 도심지역이 그 뒤 인천이 ‘동북아의 허브도시’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주요 기관들은 물론 많은 시민들로부터 아예 외면의 대상이 돼왔었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인천시가 이번에 최종 확정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안은 인천의 내일을 위해 아주 적절한 사업테마로 기대된다. 탑상형 아파트 등 총 5만가구가 새로 들어서면서 115개 도로의 확장과 114개의 사회복지 및 공공이용시설이 새로 설치되는 등 총 311만여평의 정비대상부지가 계획대로 제대로 재생된다면 인천은 시민들이 살기편한 동북아의 허브도시로 인정받을 것이다.
시는 이번 사업에 거는 우리 시민들의 기대를 감안해 도시·주거환경정비사업을 적극 추진해주길 바란다. 그래야 인천에 대한 시민들의 자존심과 애향심을 확실히 키울 수 있다.